가솔린·디젤·전기 라인업…"韓소비자 선호 편의사양·기능 기본 탑재"
(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BMW가 5일 프리미엄 비즈니스 세단 5시리즈의 8세대 완전변경 모델 '뉴 5시리즈'를 국내에 출시했다.
글로벌 시장 중 한국 시장에 가장 처음 내놓은 것이다. 한국이 BMW 5시리즈의 해외 최대 시장인 점을 감안해서다.
BMW 5시리즈는 1972년 첫 등장 이후 전 세계에서 800만대 넘게 팔렸다. 8세대 모델은 7세대 이후 6년 만의 신모델이다.
BMW 뉴 5시리즈는 이전 세대보다 차체 크기가 커졌다. 길이는 95㎜가 늘어 5천60㎜가 됐고, 너비와 높이는 각각 30㎜, 35㎜ 늘었다. 휠베이스(축간거리)도 20㎜ 더 늘어난 2천995㎜다.
뉴 5시리즈는 내연기관(가솔린, 디젤)과 전기 등 3가지 파워트레인(구동계) 라인업으로 구성됐다.
모든 내연기관 모델에는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이피션트 다이내믹스 모듈러 엔진'을 얹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기술을 통해 추월이나 출발 가속 시 순간적으로 11마력의 출력을 추가로 낸다. 정속 주행 중에는 회생제동으로 엔진을 보조해 연료 효율도 높인다.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이 장착된 BMW 뉴 520i는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31.6㎏·m의 성능을 발휘한다. 뉴 530i는 최고출력 258마력, 최대토크 40.8㎏·m를 낸다.
4기통 디젤 엔진이 탑재된 뉴 523d의 최고출력은 197마력, 최대토크는 40.8㎏·m다. 모든 내연기관 엔진에는 8단 스텝트로닉 스포츠 변속기가 조합된다.
순수전기 모델 뉴 i5에는 향상된 5세대 BMW eDrive 기술이 적용됐다.
1개의 전기모터가 탑재되는 후륜구동 모델 BMW i5 eDrive40는 최고출력 340마력, 최대토크 40.8㎏·m의 성능을 갖췄다.
최상위 모델인 뉴 i5 M60 xDrive는 전기모터 2개를 탑재, 601마력의 합산 최고출력과 81.1㎏·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뉴 5시리즈에는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편의 사양과 운전자 보조 기능을 기본 탑재했다고 BMW코리아는 설명했다.
차간 거리 제어, 차선 유지 보조 등을 비롯한 보조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됐고, 대형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 앞좌석 시트 통풍, 스마트폰 무선 충전 기능 등도 갖췄다.
대시보드 위에는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과 14.9인치 커브드 컨트롤 디스플레이를 이어 붙였다.
내장된 유튜브 앱으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고, 정차 시 스마트폰을 컨트롤러로 활용해 게임도 즐길 수 있다.
컨트롤 패널과 센터 콘솔에는 물리 버튼을 최소화해 터치스크린으로 대부분의 차량 편의 기능을 작동할 수 있다.
국내 출시 가격은 뉴 520i의 경우 6천만원대 후반부터 시작한다. 최상위 모델인 뉴 i5 M60 xDrive는 1억3천만원대 후반이다.
sh@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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