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동력 약화' 관측 속 행사 몸집 키워…아프간 탈레반도 대표단 파견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중국 당국이 17∼18일 열리는 올해 최대 외교행사인 '제3회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정상 포럼'을 앞두고 검문·검색 강화와 교통 통제에 나섰다.
베이징에 거주하는 한 교민은 15일 연합뉴스에 "어제(14일) 베이징시 진입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공안당국이 버스 승객을 모두 내리게 한 뒤 검문·검색을 했다"며 "평소에도 버스 내부 체크는 했지만, 훨씬 삼엄해진 것"이라고 말했다.
베이징시 당국은 정상 포럼이 열리는 베이징시 북부 국가회의센터 주변 도로 통행을 14∼18일 닷새에 걸쳐 막기로 했다. 행사장을 둘러싼 구역은 차량과 행인 출입이 모두 제한된다.
포럼 참가국 관계자들 입국이 이어질 16일부터는 서우두(首都)국제공항에서 베이징 시내로 들어오는 도로 상당수에서 중·대형 화물차와 특수작업차 통행이 금지된다.
베이징시에선 테러 등 위협 방지를 위해 드론 같은 저공·저속 항공 물체의 비행도 16일 0시부터 19일 0시까지 나흘 동안 전면 통제됐다.
일대일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2년 말 권좌에 오른 뒤 2013년부터 추진한 중국-중앙아시아-유럽 간 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이다.
일대(一帶)는 중국 서부-중앙아시아-유럽을 잇는 육상 실크로드, 일로(一路)는 중국 남부-동남아시아 바닷길-아프리카-유럽으로 이어지는 해상 실크로드다.
참여국에 도로와 철도를 깔고 항만과 공항을 짓는 인프라 협력이 핵심으로, 중국의 '대국 굴기'를 현실화하려는 대외 확장 전략으로 평가된다.
그간 중국은 아시아·아프리카 등 개발도상국에 인프라 건설 투자를 확대하며 일대일로 몸집을 키워왔지만, 참여국 상당수를 '채무의 덫'에 빠뜨렸다는 비판 역시 꾸준히 받아왔다.
여기에 더해 미국이 인도·태평양 전략을 바탕으로 대(對)중국 포위망을 구축하고 견제에 나서면서 일대일로 사업의 동력이 약해졌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주요 7개국(G7) 중 유일한 일대일로 참여국이던 이탈리아는 사업 탈퇴 쪽에 무게를 두고 있기도 하다.
그런 만큼 중국은 이번 포럼 규모를 키워 대외적으로 영향력을 과시하고자 노력해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롯해 세계 130개국 대표가 참석할 예정이다.
사업 구상 제창 10년 만에 열리는 올해 행사에서는 시 주석이 개막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시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도 예정돼 있다.
실제로 아프리카·중남미·유라시아 등 28개국에서 정상급 대표단이 참석한 2017년 제1회 포럼과 37개국 지도자가 중국을 찾은 2019년 제2회 포럼보다 덩치가 커졌다.
다만 미국을 포함한 서방 진영 국가 대부분이 불참하고, 한국도 공식 초청을 받지 않아 대표단을 파견하지 않는다.
한 외교 소식통은 "중국이 일대일로 사업에 실제로 참여하는 국가들과 지지국을 중심으로 포럼을 구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선 동남아시아와 중앙아시아, 아프리카 등 중국 영향력이 큰 지역 국가들이 주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최근 중국이 지지 의사를 표명하고 관계 강화에 힘쓰고 있는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도 일대일로 포럼에 대표단을 보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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