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소비·저축여력 3.1% 늘었는데 먹거리물가 5∼6%대 상승

입력 2023-11-27 06:01  

3분기 소비·저축여력 3.1% 늘었는데 먹거리물가 5∼6%대 상승
저소득층 가처분소득은 0.6% 증가 그쳐…장바구니·외식 부담 더 커
가공식품 6.3%·외식 5.4%↑…아이스크림 13.0%·우유 9.4%·라면 9.4% 상승
5개분기째 먹거리 물가 상승률>가처분소득 증가율…물가둔화에 격차는 축소
정부, 서민체감 높은 농식품 28개 품목 '밀착 관리'…"가격·수급 집중 점검"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올해 3분기 먹거리 물가는 5∼6% 정도 올랐지만, 전체 가구의 처분가능소득(가처분소득)은 3% 늘어나는 데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저소득층은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이 1%에 못 미쳐 장바구니·외식 물가 부담이 더 큰 것으로 분석된다.
먹거리 물가 상승률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웃도는 현상이 5개 분기 연속 이어지고 있어 먹거리가 가계에 계속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27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올 3분기 전체 가구의 처분가능소득은 평균 397만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1% 늘었다.
처분가능소득은 전체 소득에서 이자·세금 등을 뺀 것으로 소비나 저축에 쓸 수 있는 돈이다.
이와 비교해 3분기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3.1%로 같았다.
그러나 소비자물가지수에서 대표 먹거리 지표로 꼽히는 가공식품과 외식의 3분기 물가 상승률은 6.3%와 5.4%로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상회했다.
처분가능소득 증가분에 비해 먹거리 물가가 훨씬 더 오른 것이다. 그만큼 먹거리 물가가 다른 소비자 품목에 비해 일상생활에 더 부담을 주고 있다는 얘기다.

[표] 분기별 처분가능소득 증가율·먹거리 물가 상승률 추이 (단위: %)
┌─────┬──────────┬────────────────────┐
│ 분기 │처분가능소득 증가율 │ 소비자물가 상승률│
│ │├──────┬──────┬──────┤
│ ││ 총지수 │ 가공식품 │외식│
├─────┼──────────┼──────┼──────┼──────┤
│ 2020.1/4 │3.7 │1.0 │1.4 │0.7 │
├─────┼──────────┼──────┼──────┼──────┤
│ 2020.2/4 │5.5 │0.0 │1.3 │0.6 │
├─────┼──────────┼──────┼──────┼──────┤
│ 2020.3/4 │4.0 │0.7 │1.3 │0.8 │
├─────┼──────────┼──────┼──────┼──────┤
│ 2020.4/4 │2.3 │0.5 │1.5 │1.0 │
├─────┼──────────┼──────┼──────┼──────┤
│ 2021.1/4 │0.8 │1.4 │1.3 │1.6 │
├─────┼──────────┼──────┼──────┼──────┤
│ 2021.2/4 │-1.9│2.5 │1.5 │2.5 │
├─────┼──────────┼──────┼──────┼──────┤
│ 2021.3/4 │7.2 │2.5 │2.2 │3.0 │
├─────┼──────────┼──────┼──────┼──────┤
│ 2021.4/4 │6.8 │3.5 │3.3 │4.1 │
├─────┼──────────┼──────┼──────┼──────┤
│ 2022.1/4 │10.0│3.8 │5.3 │6.1 │
├─────┼──────────┼──────┼──────┼──────┤
│ 2022.2/4 │14.2│5.4 │7.6 │7.3 │
├─────┼──────────┼──────┼──────┼──────┤
│ 2022.3/4 │2.0 │5.9 │8.4 │8.7 │
├─────┼──────────┼──────┼──────┼──────┤
│ 2022.4/4 │3.2 │5.3 │9.7 │8.6 │
├─────┼──────────┼──────┼──────┼──────┤
│ 2023.1/4 │3.4 │4.7 │9.9 │7.5 │
├─────┼──────────┼──────┼──────┼──────┤
│ 2023.2/4 │-2.8│3.2 │7.6 │7.0 │
├─────┼──────────┼──────┼──────┼──────┤
│ 2023.3/4 │3.1 │3.1 │6.3 │5.4 │
└─────┴──────────┴──────┴──────┴──────┘
(자료=통계청 국가통계포털)

이런 현상은 지난해 3분기부터 5개 분기 연속 지속됐다.
지난해 2분기에는 코로나19 기저효과와 소상공인 손실보전금 지급 효과 등으로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이 14.2%로 먹거리 물가 상승률을 압도했으나 이후에는 역전됐다.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은 지난해 3분기 2.0%로 뚝 떨어진 후 2∼3% 수준에 머물다가 올해 2분기에는 -2.8%로 마이너스(-)로 전환하기도 했다.
반면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3분기 7∼9% 수준이었고 올해 3분기에는 5∼6% 수준으로 소폭 둔화하긴 했으나 여전히 전체 물가 상승률을 웃돌고 있다.



올해 3분기의 경우 가공식품 73개 세부 품목 중 72.6%인 53개의 물가 상승률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3.1%)을 웃돈다.
드레싱이 28.9%로 가장 높고 고추장(24.1%), 치즈(19.8%), 잼(18.8%), 어묵(18.3%) 등 23개 품목은 10%를 넘었다.
아이스크림 13.0%, 커피 12.5%, 생수 10.0%, 라면 9.4%, 우유 9.4%, 빵 6.6% 등의 물가 상승률도 처분가능소득 증가율보다 높았다.
외식은 39개 세부 품목 중 3개를 제외한 36개 물가 상승률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웃돌았다.
피자가 11.8%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햄버거(9.1%), 오리고기(외식)(7.7%), 구내식당식사비(7.7%), 김밥(7.4%), 떡볶이(7.1%), 라면(외식)(7.0%), 죽(외식)(6.9%) 등 순이었다.



저소득층이 체감하는 먹거리 부담은 더 컸다.
올해 3분기 소득하위 20%(1분위) 가구의 평균 처분가능소득은 91만원으로 지난해 동기보다 0.6% 증가하는 데 그쳤다. 반면 소득상위 20%(5분위)는 832만원으로 3.1% 늘었다.
3분기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은 1분위 가구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의 각각 10.5배, 9.0배였다. 이는 5분위 처분가능소득 증가율 대비 각각 2.0배, 1.7배에 비하면 훨씬 컸다.

[표] 전체 가구 분기별 소득 5분위별 처분가능소득 증가율 추이 (단위: %)
┌────┬────────────────────────────────┐
│ 분기 │ 전체 가구│
│├───────┬────┬────┬────┬────┬────┤
││ 전체 평균 │ 1분위 │ 2분위 │ 3분위 │ 4분위 │ 5분위 │
├────┼───────┼────┼────┼────┼────┼────┤
│2020.1/4│ 3.7 │ 0.2 │ 3.7 │ -0.8 │ 2.3 │ 6.5 │
├────┼───────┼────┼────┼────┼────┼────┤
│2020.2/4│ 5.5 │ 15.7 │ 10.0 │ 7.6 │ 4.3 │ 3.1 │
├────┼───────┼────┼────┼────┼────┼────┤
│2020.3/4│ 4.0 │ 6.1 │ 3.5 │ 1.4 │ 3.1 │ 5.7 │
├────┼───────┼────┼────┼────┼────┼────┤
│2020.4/4│ 2.3 │ 8.8 │ 3.4 │ 1.8 │ 1.1 │ 2.2 │
├────┼───────┼────┼────┼────┼────┼────┤
│2021.1/4│ 0.8 │ 11.6 │ 5.6 │ 5.1 │ 2.2 │ -3.4 │
├────┼───────┼────┼────┼────┼────┼────┤
│2021.2/4│ -1.9 │ -7.2 │ -3.1 │ -2.2 │ -2.3 │ -0.5 │
├────┼───────┼────┼────┼────┼────┼────┤
│2021.3/4│ 7.2 │ 17.7 │ 10.6 │ 9.4 │ 8.0 │ 3.8 │
├────┼───────┼────┼────┼────┼────┼────┤
│2021.4/4│ 6.8 │ 8.8 │ 5.4 │ 6.1 │ 7.2 │ 7.1 │
├────┼───────┼────┼────┼────┼────┼────┤
│2022.1/4│ 10.0 │ 16.4 │ 9.6 │ 8.0 │ 7.3 │ 11.7 │
├────┼───────┼────┼────┼────┼────┼────┤
│2022.2/4│ 14.2 │ 15.7 │ 13.1 │ 11.0 │ 14.7 │ 15.3 │
├────┼───────┼────┼────┼────┼────┼────┤
│2022.3/4│ 2.0 │ -0.9 │ 2.5 │ -0.3 │ 0.6 │ 4.2 │
├────┼───────┼────┼────┼────┼────┼────┤
│2022.4/4│ 3.2 │ 7.1 │ 5.7 │ 3.4 │ 2.8 │ 2.3 │
├────┼───────┼────┼────┼────┼────┼────┤
│2023.1/4│ 3.4 │ 1.3 │ 1.8 │ 2.0 │ 2.9 │ 4.7 │
├────┼───────┼────┼────┼────┼────┼────┤
│2023.2/4│ -2.8 │ 0.7 │ -1.8 │ -0.3 │ -1.3 │ -5.4 │
├────┼───────┼────┼────┼────┼────┼────┤
│2023.3/4│ 3.1 │ 0.6 │ 0.8 │ 3.3 │ 4.7 │ 3.1 │
└────┴───────┴────┴────┴────┴────┴────┘
(자료=통계청 국가통계포털)

지난달에는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이 4.9%와 4.8%로 둔화세를 보여 먹거리 부담이 다소 작아지긴 했다.
하지만 고금리·고물가가 지속되며 가계 여윳돈이 줄어 먹거리 부담이 대폭 개선되긴 어려운 실정이다.
정부는 이런 점을 고려해 배추·사과·달걀 등 농축산물 14개 품목과 햄버거·치킨·피자 등 외식 5개 품목에 이어 최근 우유·빵·라면·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 9개 품목의 물가 관리 전담자를 추가 지정하고 서민 체감도가 높은 이들 28개 농식품 품목에 대한 밀착 관리에 나섰다.



정부는 지난 24일 제3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국제 유가 변동성, 겨울철 기온 변화 등 불확실성이 여전한 상황에서 최근 물가 개선 조짐이 확산할 수 있도록 품목별 가격·수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현장·업계의 애로 요인들을 신속히 해결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표] 3분기 가공식품·외식 세부 품목별 물가 상승률 (단위: %)
┌────────────┬─────┬───────────┬──────┐
│ 품목 │ 상승률 │ 품목 │ 상승률 │
├────────────┼─────┼───────────┼──────┤
│ 가공식품 전체 │ 6.3│ 외식 전체 │5.4 │
├────────────┼─────┼───────────┼──────┤
│ 드레싱 │ 28.9 │ 피자 │11.8│
├────────────┼─────┼───────────┼──────┤
│ 고추장 │ 24.1 │햄버거│9.1 │
├────────────┼─────┼───────────┼──────┤
│ 치즈 │ 19.8 │오리고기(외식)│7.7 │
├────────────┼─────┼───────────┼──────┤
│ 잼 │ 18.8 │구내식당식사비│7.5 │
├────────────┼─────┼───────────┼──────┤
│ 어묵 │ 18.3 │ 김밥 │7.4 │
├────────────┼─────┼───────────┼──────┤
│파스타면│ 18.2 │떡볶이│7.1 │
├────────────┼─────┼───────────┼──────┤
│ 참기름 │ 17.2 │ 라면(외식) │7.0 │
├────────────┼─────┼───────────┼──────┤
│ 당면 │ 17.1 │ 죽(외식) │6.9 │
├────────────┼─────┼───────────┼──────┤
│ 맛살 │ 16.3 │도시락│6.8 │
├────────────┼─────┼───────────┼──────┤
│ 초콜릿 │ 16.3 │돈가스│6.8 │
├────────────┼─────┼───────────┼──────┤
│ 된장 │ 14.1 │ 냉면 │6.7 │
├────────────┼─────┼───────────┼──────┤
│ 기타육류가공품 │ 13.1 │자장면│6.3 │
├────────────┼─────┼───────────┼──────┤
│ 아이스크림 │ 13.0 │삼계탕│6.2 │
├────────────┼─────┼───────────┼──────┤
│ 차 │ 12.8 │ 소주(외식) │5.9 │
├────────────┼─────┼───────────┼──────┤
│ 커피 │ 12.5 │비빔밥│5.8 │
├────────────┼─────┼───────────┼──────┤
│ 스프 │ 12.4 │해장국│5.7 │
├────────────┼─────┼───────────┼──────┤
│ 소금 │ 12.3 │쌀국수│5.6 │
├────────────┼─────┼───────────┼──────┤
│ 발효유 │ 12.0 │설렁탕│5.6 │
├────────────┼─────┼───────────┼──────┤
│ 설탕 │ 11.6 │ 맥주(외식) │5.2 │
├────────────┼─────┼───────────┼──────┤
│ 두유 │ 11.0 │ 생선회(외식) │5.1 │
├────────────┼─────┼───────────┼──────┤
│ 파이 │ 10.9 │ 김치찌개백반 │5.1 │
├────────────┼─────┼───────────┼──────┤
│ 사탕 │ 10.9 │돼지갈비(외식)│5.0 │
├────────────┼─────┼───────────┼──────┤
│ 카레 │ 10.3 │ 짬뽕 │4.9 │
├────────────┼─────┼───────────┼──────┤
│ 생수 │ 10.0 │볶음밥│4.9 │
├────────────┼─────┼───────────┼──────┤
│ 단무지 │ 9.8│칼국수│4.8 │
├────────────┼─────┼───────────┼──────┤
│ 혼합조미료 │ 9.6│ 된장찌개백반 │4.7 │
├────────────┼─────┼───────────┼──────┤
│ 식초 │ 9.5│불고기│4.5 │
├────────────┼─────┼───────────┼──────┤
│ 라면 │ 9.4│ 치킨 │4.4 │
├────────────┼─────┼───────────┼──────┤
│ 우유 │ 9.4│ 생선초밥 │4.2 │
├────────────┼─────┼───────────┼──────┤
│ 케이크 │ 9.0│탕수육│3.9 │
├────────────┼─────┼───────────┼──────┤
│ 주스 │ 8.9│해물찜│3.9 │
├────────────┼─────┼───────────┼──────┤
│ 간장 │ 8.9│갈비탕│3.7 │
├────────────┼─────┼───────────┼──────┤
│ 분유 │ 8.0│ 막걸리(외식) │3.7 │
├────────────┼─────┼───────────┼──────┤
│ 과일가공품 │ 7.6│ 삼겹살(외식) │3.5 │
├────────────┼─────┼───────────┼──────┤
│스낵과자│ 7.4│ 스테이크 │3.5 │
├────────────┼─────┼───────────┼──────┤
│ 수산물통조림 │ 7.2│ 스파게티 │3.3 │
├────────────┼─────┼───────────┼──────┤
│ 물엿 │ 6.7│기타음료(외식)│2.4 │
├────────────┼─────┼───────────┼──────┤
│ 빵 │ 6.6│ 쇠고기(외식) │2.4 │
├────────────┼─────┼───────────┼──────┤
│ 시리얼 │ 6.4│ 커피(외식) │1.3 │
├────────────┼─────┼───────────┼──────┤
│ 젓갈 │ 6.0│ ││
├────────────┼─────┼───────────┼──────┤
│ 기능성음료 │ 5.6│ ││
├────────────┼─────┼───────────┼──────┤
│ 두부 │ 5.5│ ││
├────────────┼─────┼───────────┼──────┤
│ 떡 │ 5.2│ ││
├────────────┼─────┼───────────┼──────┤
│ 북어채 │ 5.1│ ││
├────────────┼─────┼───────────┼──────┤
│ 소시지 │ 5.0│ ││
├────────────┼─────┼───────────┼──────┤
│ 편의점도시락 │ 4.5│ ││
├────────────┼─────┼───────────┼──────┤
│ 껌 │ 4.4│ ││
├────────────┼─────┼───────────┼──────┤
│양념소스│ 4.3│ ││
├────────────┼─────┼───────────┼──────┤
│오징어채│ 4.2│ ││
├────────────┼─────┼───────────┼──────┤
│기타음료│ 4.2│ ││
├────────────┼─────┼───────────┼──────┤
│ 밑반찬 │ 3.8│ ││
├────────────┼─────┼───────────┼──────┤
│ 비스킷 │ 3.6│ ││
├────────────┼─────┼───────────┼──────┤
│ 과실주 │ 3.2│ ││
├────────────┼─────┼───────────┼──────┤
│냉동식품│ 3.1│ ││
├────────────┼─────┼───────────┼──────┤
│ 양주 │ 2.9│ ││
├────────────┼─────┼───────────┼──────┤
│탄산음료│ 2.7│ ││
├────────────┼─────┼───────────┼──────┤
│삼각김밥│ 2.6│ ││
├────────────┼─────┼───────────┼──────┤
│즉석식품│ 2.0│ ││
├────────────┼─────┼───────────┼──────┤
│부침가루│ 1.9│ ││
├────────────┼─────┼───────────┼──────┤
│ 국수 │ 1.3│ ││
├────────────┼─────┼───────────┼──────┤
│ 홍삼 │ 1.1│ ││
├────────────┼─────┼───────────┼──────┤
│ 건강기능식품 │ 0.8│ ││
├────────────┼─────┼───────────┼──────┤
│ 맥주 │ 0.6│ ││
├────────────┼─────┼───────────┼──────┤
│ 밀가루 │ 0.5│ ││
├────────────┼─────┼───────────┼──────┤
│ 약주 │ 0.5│ ││
├────────────┼─────┼───────────┼──────┤
│ 소주 │ 0.4│ ││
├────────────┼─────┼───────────┼──────┤
│ 막걸리 │ 0.2│ ││
├────────────┼─────┼───────────┼──────┤
│ 식용유 │ 0.1│ ││
├────────────┼─────┼───────────┼──────┤
│ 김치 │ 0.1│ ││
├────────────┼─────┼───────────┼──────┤
│ 햄및베이컨 │ 0.0│ ││
├────────────┼─────┼───────────┼──────┤
│ 이유식 │ 0.0│ ││
├────────────┼─────┼───────────┼──────┤
│ 맛김 │ -1.0 │ ││
├────────────┼─────┼───────────┼──────┤
│ 유산균 │ -3.7 │ ││
└────────────┴─────┴───────────┴──────┘
(자료=통계청 국가통계포털)
kak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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