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스코어, 10대 그룹 신년사 키워드 조사…'글로벌'·'미래' 공동 2위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국내 10대 그룹이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아 신년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키워드는 '성장'인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외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을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3일 기업데이터연구소 CEO스코어에 따르면 10대 그룹의 '2024년 신년사'에 쓰인 단어들의 빈도수를 조사한 결과 '성장'(38회)이 가장 많이 거론된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3년간 신년사 키워드 조사에서 '성장'의 순위는 2022년 5위(28회), 2023년 3위(39회) 등으로 매년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불황을 이어오던 반도체를 비롯해 배터리, 스마트폰 등 전기·전자·IT 관련 업종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올해 '성장'을 강조한 기업들이 많았던 것으로 보인다.
성장에 이어 '글로벌'(세계)과 '미래'가 대기업 신년사에 각각 35회 사용되며 공동 2위를 차지했다.
특히 '글로벌'의 사용 빈도 순위는 지난해 공동 9위에서 무려 7계단 높아졌다. 잇따르는 전쟁, 미중 마찰 등 글로벌 난관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변화를 주문한 기업들이 많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어 '고객'(30회), '변화'(26회), '친환경'·'가치'(각 22회), '환경'·'지속'(각 20회), '혁신'·'기술'·'경쟁'·'역량'(각 19회) 등의 순이었다.
반면 지난해 글로벌 경기 위축에 대한 우려로 신년사 키워드 4위에 랭크됐던 '위기'는 19위(12회)로 밀려났다.
10대 그룹 중 올해 신년사에서 '성장'을 가장 많이 사용한 곳은 포스코였다. 포스코는 최근 3년간 내놓은 신년사에서 모두 '성장'을 가장 많이 언급했다. 장기화하는 철강 업황 부진을 딛고 새로운 도약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고객 가치'를 최고의 경영 기조로 내세우는 LG그룹은 최근 3년간의 신년사에서 모두 '고객'을 가장 많이 사용했다.
이밖에 올해 신년사에서 '미래'를 중요하게 언급한 대기업은 삼성, 포스코, 한화 등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는 10대 그룹이 발표한 신년사 전문 또는 보도자료 내 주요 키워드를 발췌해 분석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삼성의 경우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의 신년사로 대체했고, 현대차는 조사 기준일(2일) 당시 신년사를 발표하지 않아 제외됐다. 아울러 일반 그룹과 성격이 다른 농협 대신 재계 11위인 신세계를 포함했다고 CEO스코어는 전했다.
hanajj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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