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김·굴·전복·넙치 육성방안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해양수산부는 25일 국내 대표 양식수산물인 김, 굴, 전복, 넙치의 소비량과 수출 증대를 위한 양식수산물 핵심 품목 전주기 육성방안을 발표했다.
해수부는 김, 굴, 전복, 넙치를 4대 핵심 품목으로 선정하고 이들 품목이 세계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품목별로 구체적인 육성방안을 마련해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김은 우리나라가 세계 시장 1위인 강점을 살려 국제 표준을 선도할 계획이다. 제품 규격안이 국제표준 규격으로 인정받도록 외교적 노력을 강화해 우리나라 기준보다 과도하게 높은 요오드 기준과 카드뮴 기준 등 수출국의 불합리한 비관세장벽을 낮출 예정이다. 현재 국제식품규격위원회는 우리 김을 아시아 지역 규격으로만 인정하고 있어 아시아 외 지역에 수출하려면 각 국이 정하는 위생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또 김 육상 생산 기술을 개발해 고·저수온, 해역오염 등으로부터 안전한 생산 기반도 구축하는 등 다각적인 지원으로 2030년까지 김 수출액 10억달러를 달성할 계획이다. 김 수출은 지난해 7억9천만달러(약 1조300억원)로 사상 최대였다.
굴은 미국·유럽 소비자가 선호하는 개체굴(껍질 단위로 파는 굴) 양식 비율을 높이고 가공상품을 개발해 세계시장 1위를 달성한다.
현재 1%에 불과한 개체굴 양식 비중을 2030년까지 30%로 늘려 프리미엄 굴 수출을 확대한다. 가격 경쟁력이 높은 국산 알굴(깐 굴)과 프리미엄 개체굴 동시 수출로 국산 굴의 외연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굴을 활용한 스낵, 스프 등 다양한 가공상품과 급식용 굴 상품 등을 개발해 굴 특유의 향과 식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줄여 굴 소비층을 확대할 계획이다.
전복은 다양한 가공 조리법을 만들어 2030년까지 20개의 가공전복 유망상품을 개발함으로써 전복 소비시장의 외연을 확대한다. 전복에 익숙하지 않은 서구권에 가공전복 상품을 건강식으로 수출해 일본에 편중돼 있던 전복 수출 구조를 개선하고 중국, 베트남 등 활전복을 선호하는 동아시아에는 청정어장에서 생산한 우리나라의 전을 홍보해 판매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넙치는 활어 외 시장을 창출한다.
현재 대부분의 넙치는 활어로 소비되고 있어 소비를 확대하려면 가공 활성화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넙치를 연어처럼 스테이크, 샐러드 등 일상 식품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수종자·고효율 장비 보급을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여 물량과 가격을 안정시킬 계획이다.
해수부는 4대 핵심 품목별 업·단체를 대상으로 이번 육성방안 수립 취지와 주요 내용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지원사항을 발굴해 올해 신규사업으로 편성할 계획이다.
강도형 해수부 장관은 "이번 양식수산물 핵심 품목 전주기 육성방안을 통해 '더 많이, 더 자주 먹는 양식수산물, 더 높이 뛰는 양식산업'을 실현하고, 핵심 품목의 성과가 양식산업 전반의 혁신과 국내 수산물 수출 확대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y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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