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1조6천498억원…영업권 손상차손에 순익은 28.8% 급감
주당 1천960원 배당…자사주 271억원 매입 후 소각
(서울=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KT[030200]가 무선 및 미디어, 인터넷 사업의 매출 증가에 힘입어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KT는 연결 기준 지난해 매출이 26조3천870억원으로, 재작년보다 2.9%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1조6천498억원으로 2.4% 감소했고 순이익도 9천887억원으로 28.8% 줄었다.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은 2천656억원으로 재작년 4분기보다 75.4% 늘었지만, 연합인포맥스가 집계한 시장 전망치 2천762억원을 3.8% 밑돌았다.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5% 증가한 1조1천854억 원을 기록했다.
회사는 재작년 실적에 반영된 일회성 이익의 기저효과로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소폭 하락했고, 순이익은 엡실론, HCN 등 종속회사의 영업권 손상차손 발생으로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연간 설비투자(CAPEX) 규모는 3조3천190억원이었고 이 가운데 본사가 72.6%인 2조4천116억원을 차지했다.
무선 사업에서는 5세대 이동통신(5G) 가입자 확대와 로밍 매출 증가, 알뜰폰(MVNO) 사업의 확대 등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대비 2.3% 증가했다.
총가입 회선 수는 지난해 말 기준 2천489만7천 개로 전 분기 대비 소폭 줄었다.
이동통신 사업(MNO) 가입 회선은 1천775만9천 개, 핸드셋 가입 회선은 1천351만7천 개였고, 5세대 이동통신(5G) 가입자는 전체 핸드셋 가입자의 약 73%인 983만명을 돌파했다.
알뜰폰(MVNO) 회선은 713만8천 개를 기록했다.
유선 사업은 전년 대비 매출이 1% 성장했다.
유선전화의 경우 집 전화 수요 감소로 매출이 7.6% 줄었지만, 초고속인터넷은 기가인터넷 가입자가 늘어나며 같은 기간 매출이 2.8% 증가했다.
미디어 사업은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이 높은 인터넷TV(IPTV) 가입자가 증가로 매출이 재작년과 비교해서 2.3% 늘었다.
기업 인터넷·데이터 사업은 고객의 트래픽 증가에 따라 매출이 4.7% 성장했으며, 인공지능 컨택센터(AICC)와 기업 사물인터넷(IoT) 사업에서 선전이 두드러졌다고 소개했다.
지난해 10월 출시한 초거대 인공지능 '믿음'은 기업간거래(B2B) 고객사 대상 맞춤형 거대언어모델(LLM)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회사는 업스테이지, 콴다 등과의 협업을 이어 나가며, AI 반도체 기업 리벨리온에 330억원을 투자하는 등 AI 사업자로서 경쟁력을 키워갈 예정이다.
한편, 그룹사 중 BC카드는 결제 매입액이 늘고, 자체 카드와 금융 사업 등 신사업 성장 흐름이 이어지면서 지난해 매출이 4조250억 원으로 3.3% 성장했다.
인터넷 은행 케이뱅크는 지난해 말 기준 수신 잔액이 19조1천억원, 여신 잔액은 13조8천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30.8%, 27.8% 증가했다.
이 기간 누적 고객 수는 820만 명에서 953만 명으로 늘었다.
KT스카이라이프는 인터넷 재판매, 알뜰폰 사업의 성장에도 TV 광고 수익 감소 영향으로 지난해 매출 1조387억원으로 재작년 수준을 유지했다.
나스미디어와 지니뮤직, 스토리위즈 등 콘텐츠 자회사들은 오리지널 콘텐츠 14편을 내놓은 KT스튜디오지니의 성장을 바탕으로 지난해 매출이 전년보다 5.6% 증가한 6천504억원을 기록했다.
KT에스테이트는 오피스 임대 매출이 늘고 호텔사업에서 호조를 이어가며 21.8%의 높은 매출 신장률을 보였다. 특히 회사는 호텔사업이 지난해 4분기 추석 연휴와 연말 특수에 힘입어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달성했다고 강조했다.
KT클라우드는 공공 클라우드 사업의 매출이 잡히고, 인터넷데이터센터(IDC) 사업이 견조한 성장을 이어가면서 지난해 매출 6천783억 원을 기록했다.
KT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주주환원 정책에 따라 한 주당 1천960원을 현금 배당하는 것과 함께, 271억 원 상당의 자사주를 매입해 소각하기로 했다.
장민 KT 재무실장(전무)은 "올해도 정보기술(IT) 역량 강화와 근본적인 사업혁신을 통해 양적인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인 성장을 이뤄내 기업가치와 주주가치를 모두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통신 시장은 요금, 유통, 상품 혁신 등 전반적인 고객가치 혁신으로 시장 위축 한계를 돌파하고, 기업간거래(B2B) 사업은 저수익 한계 사업 합리화와 기존 사업 플랫폼화 등 본업 기반 사업구조 개선과 정보기술(IT) 혁신을 통해 매출과 이익의 동반 성장을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acdc@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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