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S24·아이폰15 패널 출하↑…삼성·LG디스플레이 '훈풍'

입력 2024-02-15 06:55  

갤럭시S24·아이폰15 패널 출하↑…삼성·LG디스플레이 '훈풍'
작년 4분기 삼성디스플레이 최대 실적…LG디스플레이 7분기 만에 흑자전환
글로벌 경쟁 심화 속 삼성전자-LG디스플레이 'OLED 동맹'도



(서울=연합뉴스) 김아람 기자 = 신작 스마트폰의 흥행이 수요 침체와 씨름해온 디스플레이 패널 공급사의 호실적을 이끌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최근 출시한 스마트폰 갤럭시 S24 시리즈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갤럭시 S24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 패널 출하량도 전작 대비 증가했다.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플라이체인(DSCC) 분석 결과, 작년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3개월간 S24 시리즈 패널 누적 출하량은 전작인 S23 및 S22 시리즈를 각각 21%, 66% 웃돌았다.
작년 11월부터 오는 3월까지 5개월간 출하량도 S23 시리즈보다 13%, S22 시리즈보다 47% 각각 많을 것으로 DSCC는 예상했다.
S24 시리즈에는 다이내믹 능동형유기발광다이오드(AMOLED·아몰레드) 2X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디스플레이 패널은 전량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한다.
S24 일반 모델과 S24 플러스 모델의 디스플레이 크기는 각각 6.16인치, 6.66인치로 S23(6.06인치)이나 S23 플러스(6.61인치)보다 크다.
DSCC는 갤럭시 S24 시리즈의 흥행 요인 중 하나로 출시 초기 기준으로 S23 시리즈와 비슷한 가격대에 더 큰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점을 꼽았다.
S24 시리즈 효과 등에 삼성디스플레이는 작년 4분기에 영업이익 2조1천억원을 기록하며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냈다.
애플 아이폰 15 프로·프로맥스 모델에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을 공급하는 LG디스플레이도 작년 4분기에 영업이익 1천317억원으로 7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특히 모바일 신제품 OLED 패널 출하 증가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매출 기준 작년 4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은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부문이 44%로 전 분기보다 16%포인트 증가했다.
OLED 매출 비중 역시 모바일과 TV용 패널 출하 확대로 전 분기 대비 15%포인트 증가한 57%였다.
다만 경기 침체 장기화로 수요 부진이 지속되고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 간 경쟁이 심해져 업계에서는 올해 사업 전망을 신중하게 본다.
이런 상황에서 삼성과 LG는 경쟁하면서도 협력을 통한 시너지도 꾀하고 있다.
DSCC에 따르면 삼성전자에서 TV 사업을 하는 영상디스플레이(VD) 사업부와 LG디스플레이는 최근 액정표시장치(LCD) 및 OLED 디스플레이 공급을 위한 장기 계약에 합의했다.
이번 계약으로 LG디스플레이는 기존에 삼성전자에 공급한 83형 외에도 42·48·55·65·77형 화이트 OLED(WOLED) 패널을 삼성전자에 공급하게 된다.
앞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10년 만에 OLED TV 시장에 다시 뛰어들면서 LG디스플레이가 단독 생산하는 83형 화이트 OLED 패널을 탑재한 OLED TV를 출시했다.
삼성전자와 LG디스플레이의 장기 공급 계약 체결을 두고 DSCC는 "중국 업체들과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한 상황에서 두 한국 대기업이 관계를 확장하려는 취지"라고 풀이했다.
ric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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