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펑·니오는 저가 브랜드 출시…"올해부터 전기차 적자생존기"
(서울=연합뉴스) 이봉석 기자 = 중국 전기차 시장 가격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18일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세계 1위 전기차 업체 비야디(比亞迪·BYD)는 디스트로이어 07 하이브리드 신형을 출시하면서 시작가를 구형보다 11.3% 낮췄다.
작년 4월 상하이모터쇼에서 데뷔한 디스트로이어 07은 중형 세단으로 구형의 경우 배터리만으로 121∼200㎞를 주행한다.
앞서 BYD는 지난달 춘제(春節·중국의 설) 연휴 직후 7만9천800위안(약 1천477만원)짜리 전기차를 출시하며 가격 경쟁에 불을 지폈다.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 샤오펑은 저가형 브랜드를 출범한다.
샤오펑의 허샤오펑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는 지난 16일 열린 중국 전기차 협회인 백인회 행사를 통해 이 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샤오펑이 현재 판매하는 전기차 가격대가 20만∼30만위안(약 3천700만∼5천560만원)인데, 절반 수준인 10만∼15만위안(약 1천850만∼2천780만원)대 제품을 출시하겠다는 것이다.
허 회장은 "젊은 층을 위한 첫 번째 인공지능 지원 주행차를 만들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CNBC방송에 따르면 역시 프리미엄 브랜드인 니오도 오는 5월 중 일반 대중용 브랜드를 공개한다고 지난주 알렸다.
새 브랜드명은 '러 다오'로 지어졌다.
2014년 말 설립된 니오는 테슬라의 모델S 또는 모델Y보다 비싼 최고급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세단을 제작해왔다.
중국 전기차 시장은 내수 위축에 따라 올해부터 본격적인 적자생존기에 접어들면 일부 기업은 도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중국승용차협회에 따르면 작년 20.8% 성장했던 중국 전기차 시장은 올해 1∼2월 성장률이 18.2%로 둔화했다.
anfour@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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