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日중학교 교과서 한국사·독도 기술 내용 변화

입력 2024-03-22 14:37   수정 2024-03-22 20:03

[표] 日중학교 교과서 한국사·독도 기술 내용 변화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제강점기 가해 역사를 희석하고 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라고 주장하는 일본 정부 움직임에 맞춰 일본 중학생들이 내년부터 사용할 새 검정 교과서 내용도 일부 개악됐다.
2020년 검정을 통과해 지금도 사용되고 있는 현행 교과서와 비교해 새로운 검정 역사 교과서 중 일부에서는 고대에 왜가 한반도 남부를 지배했다는 임나일본부설을 사실상 뒷받침하는 기술이 확인됐고, 임진왜란 당시 한반도 피해를 설명한 문구가 삭제되기도 했다.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강화하기 위해 새로운 시각 자료를 삽입하거나 설명문을 추가한 교과서도 있었다.
다음은 연합뉴스가 분석한 일본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변화 내용.

◇ 한국사 등 관련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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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 출판사 │ 현행 교과서(4년 전 검정) │ 새 검정 교과서 │
├──┼──────┼─────────────┼─────────────┤
│역사│ 이쿠호샤 │(태평양) 전쟁의 말기에는 │(태평양) 전쟁의 말기에는 │
│││조선과 대만에도 징병과 징 │조선과 대만에도 일부 징병 │
│││용이 적용돼 일본 광산과 공│과 징용이 적용돼 일본 광산│
│││장 등에서 혹독한 노동을 강│과 공장 등에서 혹독한 환경│
│││요받았다. │ 속에 일한 사람들도 있었다│
│││ │. │
├──┼──────┼─────────────┼─────────────┤
│역사│ 이쿠호샤 │5세기쯤 야마토 조정 세력은│5세기에 들어서자 야마토 정│
│││ 규슈부터 도호쿠 지방 중부│권의 5대 대왕(왜 5왕)이 남│
│││까지 미쳤다. 중국 남조 역 │북으로 나뉘어 있던 중국 남│
│││사서에는 왜 5명의 왕(왜 5 │조에 몇 번이고 사자(使者) │
│││왕)이 몇 번이나 황제 쪽에 │를 보냈다. 철을 확보하기 │
│││사자(使者)를 보냈다고 기록│위해, 왜왕이라는 지위와 한│
│││돼 있다. 야마토 조정이 남 │반도 남부에서 군사적 지휘 │
│││조에 조공했던 것은 고구려 │권을 인정받으려고 했던 것 │
│││에 대항해 조선에서의 영향 │으로 생각된다.│
│││력을 확보하기 위해서였다. │ │
├──┼──────┼─────────────┼─────────────┤
│역사│일본문교출판│일본은 1910년 군대의 힘을 │일본은 1910년 한국을 병합 │
│││배경으로 해서 한국을 병합 │해 식민지로 삼았다. │
│││해 식민지로 삼았다. │ │
├──┼──────┼─────────────┼─────────────┤
│역사│일본문교출판│조선총독부는 모든 정치운동│학교에서는 일본어를 국어로│
│││을 금지하고 신문 발행도 제│ 가르쳤고, 조선어 수업시간│
│││한했다. 그 때문에 먼저 식 │이 줄어드는 등 조선 사람들│
│││민지가 됐던 대만과 마찬가 │을 일본에 동화시키는 정책 │
│││지로 조선인들에게는 선거권│이 추진됐다. │
│││이 인정되지 않았고, 권리와│ │
│││ 자유도 제한됐다. 학교에서│ │
│││는 일본어를 국어로 가르쳤 │ │
│││고, 조선어 수업시간이 줄어│ │
│││들었다. 아울러 일본 역사를│ │
│││ 강제적으로 가르치는 등 조│ │
│││선 민족을 일본에 동화시키 │ │
│││는 정책을 추진했다. │ │
├──┼──────┼─────────────┼─────────────┤
│역사│일본문교출판│조선에서는 1919년 3월 1일 │일본 식민지가 됐던 조선에 │
│││경성(현재 서울)에서 독립선│서는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
│││언이 이뤄져 사람들이 '독립│고 민족자결 사고에 영향을 │
│││만세'를 외치며 행진했다. │받아 민족 독립을 요구하는 │
│││독립운동은 많은 희생자를 │움직임이 강해졌다. 1919년 │
│││낳았지만, 조선 전역으로 확│3월 1일 경성(현재 서울)에 │
│││대됐다. │서 독립선언이 이뤄져 사람 │
│││ │들이 '독립만세'를 외치며 │
│││ │행진했다. 조선총독부는 경 │
│││ │찰과 군대를 이용해 탄압했 │
│││ │다. 독립운동은 많은 희생자│
│││ │를 낳았지만, 조선 전역으로│
│││ │ 확대됐다.│
├──┼──────┼─────────────┼─────────────┤
│역사│야마카와출판│전장에 만들어진 '위안시설'│전장에 만들어진 '위안시설'│
│││에는 조선·중국·필리핀 등│에는 일본·조선·중국·필 │
│││으로부터 여성이 모였다. ( │리핀 등으로부터 여성이 모 │
│││이른바 종군위안부)│였다. │
├──┼──────┼─────────────┼─────────────┤
│역사│ 제국서원 │7년에 걸친 전란으로 조선 │2번의 출병으로 일본에서도 │
│││각지의 마을들이 불타고 사 │무사와 민중이 병력과 전비 │
│││원 등의 문화재가 사라져 인│부담으로 고통받아 도요토미│
│││구는 격감했다. 한편, 일본 │의 지배가 약해지는 원인이 │
│││에서도 무사와 민중이 병력 │됐다. │
│││과 전비 부담으로 고통받아 │ │
│││도요토미의 지배가 약해지는│ │
│││ 원인이 됐다. │ │
├──┼──────┼─────────────┼─────────────┤
│역사│ 제국서원 │전쟁으로 노동력이 부족해지│전쟁으로 노동력이 부족해지│
│││자 일본은 기업 등에서 거의│자 일본은 국민 징용령을 바│
│││ 억지로 (노동) 분담이 결정│탕으로 기업 등에서 거의 억│
│││돼 조선인과 중국인을 징용 │지로 (노동) 분담이 결정돼 │
│││해 일본 각지의 탄광·광산 │조선인을 징용하고 점령지 │
│││등으로 연행해 낮은 임금으 │중국인들도 동원했다. 많은 │
│││로 혹독한 일에 종사하게 했│사람이 일본 각지의 탄광 등│
│││다. │으로 연행돼 낮은 임금으로 │
│││ │혹독한 일에 종사하게 됐다.│
├──┼──────┼─────────────┼─────────────┤
│역사│ 도쿄서적 │사진) 동원돼 훈련하는 조선│해당 사진 교체) 조선신궁. │
│││ 젊은이들. 조선에서는 1938│조선에서는 마을 한 곳마다 │
│││년에 육군 지원병 제도가 만│하나의 신사 설치가 강제돼 │
│││들어졌다. │경성(서울)에도 세워졌다. │
├──┼──────┼─────────────┼─────────────┤
│공민│ 제국서원 │현재도 많은 재일 한국·조 │현재도 일본에 많이 거주하 │
│││선인이 거주하고 있지만, 전│는 재일 한국·조선인은 전 │
│││쟁 이전부터 있었던 조선 사│쟁 이전부터 차별에 고통받 │
│││람들에 대한 차별이 남아 있│아 왔다. │
│││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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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도 관련 기술
┌──┬──────┬─────────────┬─────────────┐
│과목│ 출판사 │ 현행 교과서│ 새 검정 교과서 │
├──┼──────┼─────────────┼─────────────┤
│역사│야마카와출판│일본 영토에 관해 일본 정부│일본 고유 영토에 관해 일본│
│││는 현재 러시아와 북방영토,│ 정부는 현재 러시아와 북방│
│││ 한국과 다케시마에 대해 영│영토, 한국과 다케시마에 대│
│││유권 문제의 존재를 인정하 │해 영유권 문제의 존재를 인│
│││고 있다. │정하고 있다. │
├──┼──────┼─────────────┼─────────────┤
│역사│ 지유샤 │- │'이승만 라인의 비극' 칼럼 │
│││ │신설. 한국 해군, 해양경비 │
│││ │대에 따른 일본 어선 나포, │
│││ │어민 억류는 1965년 일한어 │
│││ │업협정 발효까지 계속됐다. │
│││ │(중략) 나포 시 총격과 추돌│
│││ │로 29명이 사망했다. 물적 │
│││ │피해도 당시 금액으로 70억 │
│││ │엔에 달했다. │
├──┼──────┼─────────────┼─────────────┤
│공민│ 이쿠호샤 │일본 외무성 견해 바탕으로 │해당 칼럼 삭제하고 이승만 │
│││한국과 일본 주장 병기 │라인 표시한 지도, 다케시마│
│││ │가 일본령이라고 보도한 195│
│││ │9년 9월 25일 신문기사 삽입│
│││ │. │
└──┴──────┴─────────────┴─────────────┘
psh59@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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