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구독료 인상에 통신사 제휴상품 요금도 오른다

입력 2024-03-27 09:58  

유튜브 구독료 인상에 통신사 제휴상품 요금도 오른다
KT·SKT, 5∼6월부터 적용…"제휴처 정책 변화 따른 인상"



(서울=연합뉴스) 오규진 기자 = 유튜브가 광고 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인상하면서 통신사 제휴 상품 가격도 덩달아 오르고 있다.
SK텔레콤[017670]은 27일 T월드 홈페이지에 구독 상품 패키지 '우주패스'에 포함된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상품 요금이 약 40.4∼42.5% 오른다고 공지했다.
생활 밀착형 혜택에 집중한 '우주패스 라이프'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포함하면 기존 월 9천900원에서 1만3천900원으로 가격이 오른다.
혜택이 더 많은 '우주패스 올'은 월 1만450원에서 1만4천900원으로 조정된다.
이같은 가격 변화는 오는 6월 1일 자로 적용된다.
SK텔레콤은 제휴처의 정책 변화에 따른 불가피한 인상이라면서, 다른 우주패스 혜택과 결합해 개별 상품 대비 같거나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KT[030200]도 지난달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제휴 상품으로 제공하던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5월 1일부로 월 9천450원에서 1만3천900원으로 올린다고 예고한 바 있다.
LG유플러스[032640] 역시 구독 플랫폼 '유독'에서 유튜브 프리미엄을 월 9천900원에 제공하고 있는데, 머지않은 시점에 인상 발표를 할 것으로 업계는 예측하고 있다.
앞서 유튜브는 지난해 12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를 월 1만450원에서 1만4천900원으로 42.6% 인상했다.
특히 최초 가입 요금(월 8천690원)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던 유튜브 프리미엄 초기 가입자들도 영향을 받아 71.5%의 요금 인상을 부담하게 됐다.
당시 유튜브는 2020년 9월 이전 가입자에게는 유예기간 3개월, 2020년 9월 이후 가입자에게는 유예기간 30일을 줬다.
넷플릭스까지 무료 계정 공유 정책을 폐지하고 '베이식 요금제' 신규 가입을 중단하는 등 사실상 요금 인상에 나서자 정부는 지난해 말부터 OTT 구독료 부담 경감 방안을 검토해왔다.
acdc@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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