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TF, 오는 9월까지 활동…계열사 확산·업무 적용 실질 지원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인공지능(AI) 전환을 위한 롯데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롯데만의 효과적인 AI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마련하라"는 신동빈 회장의 특명에 따라 롯데는 그룹 AI 컨트롤타워 조직인 태스크포스(TF) 운영의 고삐를 당기고 계열사별로 사업에 AI를 접목하는 범위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지주는 애초 이달까지 활동을 마무리할 예정이던 AI TF팀 가동 기한을 오는 9월까지로 6개월 연장했다.
롯데지주[004990]는 지난해 9월 AI를 활용한 미래 사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혁신실 산하에 TF를 꾸린 바 있다.
TF에서는 그간 그룹 AI 전략 방향을 검토하고 계열사별로 AI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분석·기획하는데 집중해왔다.
6개월 한시 조직으로 출범했지만, 그룹 전체가 AI 전환에 힘을 싣고 있는 만큼 운영 기간을 한차례 연장하기로 한 것이다.
TF는 오는 9월까지 AI를 활용하는 계열사를 확대해나가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그룹 내에서는 현재 롯데쇼핑[023530], 롯데이노베이트, 롯데웰푸드[280360], 롯데케미칼[011170] 등에서 신제품 개발이나 물류 관리 등의 분야에 생성형 AI를 접목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라일락'(LaiLAC-Lotte ai Lab Alliances&Creators) 센터를 만들고 AI 활용을 확대하고 있으며 롯데이노베이트는 생성형 AI 플랫폼 '아이멤버'(Aimember)를 개발했다.
롯데이노베이트 자회사 칼리버스에서는 하반기에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다.
롯데웰푸드는 생성형 AI를 신제품 개발에 활용하고 있으며 롯데케미칼도 AI 데이터 기반 연구를 강화하고 있다.
롯데는 식품·쇼핑·호텔·화학 등 4개의 헤드쿼터(HQ) 산하에 90여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는 만큼 롯데월드나 롯데글로벌로지스 등의 계열사로도 AI 도입이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TF는 또 단순히 사업 분야에 AI를 도입하는 데 그치지 않고 경쟁력을 강화해 성과를 내는 데도 힘을 쓸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 AI를 도입한 계열사는 활용을 더 고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AI 비즈니스 활성화를 위해 도출한 과제들이 현업에서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가이드도 제시한다.
1기 운영 기간에는 계열사별로 AI 과제를 발굴하고 설계하는 데 집중했다면 2기에는 실제로 업무에 적용하는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의미다.
그룹 임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달부터 각 계열사에 도입한 '아이멤버 커스텀 챗봇' 고도화 작업도 롯데이노베이트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그룹 안팎에서는 신 회장이 AI에 각별히 관심을 쏟고 있는 데다 운영 기간이 한차례 연장된 만큼 AI TF가 정식 조직으로 자리 잡거나 계열사별로 관련 조직이 꾸려질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롯데는 신 회장을 필두로 그룹 전체가 AI 전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달 초에는 각 사업군 총괄대표와 계열사 최고경영자(CEO) 등이 참석한 AI 콘퍼런스를 열었고, 전 직원의 AI 역량 강화를 위한 온오프라인 세미나와 포럼도 지속하고 있다.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도 지난 28일 열린 주주총회에서 "AI 기술을 적용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eshin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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