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트랜시스, 매출 5년새 53%↑…"전동화 파워트레인 등 개발"

입력 2024-04-02 11:35  

현대트랜시스, 매출 5년새 53%↑…"전동화 파워트레인 등 개발"
현대다이모스·현대파워텍 통합 후 출범 5주년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전기차용 시트 등으로 성장 동력 확보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현대차그룹의 자동차 부품 계열사인 현대트랜시스가 출범 5년 새 매출이 50% 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트랜시스는 주력 생산 제품인 자동차 시트에 더해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 등 파워트레인을 차세대 동력으로 내세워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비상장인 현대트랜시스는 지난해 매출 11조7천억원을 기록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2019년 출범 당시 매출인 7조7천억원에서 53% 늘어난 수치다.
현대트랜시스는 하이브리드 변속기와 전기차용 시트의 성장에 따른 결과라며 이러한 전동화 부품들을 내세워 성장을 이어가겠다는 구상도 함께 제시했다.
현대트랜시스는 지난 2019년 현대다이모스와 현대파워텍이 통합해 출범했다.
회사는 한국을 비롯해 미국, 인도, 독일, 체코, 브라질 등 33개의 글로벌 사업장에서 파워트레인과 시트를 생산하고 있다.
변속기는 현대트랜시스의 주력 생산품이다.
회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동변속기, 수동변속기, 듀얼클러치변속기, 무단변속기, 하이브리드 변속기, 전기차 감속기 등 변속기 전 라인업 생산능력을 갖췄다.
아울러 전동화 시대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과 전기차용 감속기에도 경쟁력을 갖췄다.
현대트랜시스는 전장을 축소해 차량 탑재성을 높이고, 동력성능과 연비경쟁력을 높인 '차세대 하이브리드 구동 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여기에 주행 상황에 따라 모터와 구동축을 분리·연결해 이륜과 사륜구동 방식으로 자유롭게 전환하는 전기차용 '디스커넥터 액추에이터 시스템'(DAS)도 최초로 개발했다
자동차 시트도 현대트랜시스의 주력 생산품이다.
회사는 미국 시장조사업체 JD파워가 발표한 시트 품질 만족도 조사에서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2020년부터 4년 연속 '톱3'에 올랐다. 시트는 현대차·기아 차량은 물론 리비안 픽업트럭이나 루시드 에어 등 해외 브랜드 차량에도 탑재된다.
현대트랜시스는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자율주행차량, 도심항공교통(UAM) 캐빈 등에 적용될 시트나 부품 개발도 진행 중이다.
전기차의 전력 효율화를 위한 '저전력 카본 열선'이 대표적이다.



현대트랜시스는 현대차그룹의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전략에 맞춰 시트에도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해 탑승객의 호흡이나 맥박을 확인하는 '생체 신호 측정 기술', 체형을 인식하는 '체압 분포 모니터링 기술'을 곧 개발할 예정이다.
현대트랜시스 여수동 사장은 "현대트랜시스는 지난 5년간 전동화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파워트레인 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이동 경험의 혁신을 제공하는 시트 핵심기술을 내재화하는 데 집중했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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