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정보가 오는 8월부터 실시간 상황을 반영해 소비자들에게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중소기업 옴부즈만은 17일 대구에서 개최한 올해 첫 소상공인 현장 간담회에서 전통시장 및 상점가, 골목형 상점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정보가 실제와 달라 불편하다는 건의가 제기돼 오는 8월부터 가맹 정보가 실제와 동일하게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온라인 사이트 등을 통해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정보를 찾아본 뒤 방문했다가 점포가 이전했거나 폐업 상황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낭패를 본 소비자들이 적지 않아 가맹점 정보 현행화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이에 따라 중기 옴부즈만이 가맹점 정보 현행화에 필요한 가맹점 휴ㆍ폐업일과 사업장 소재지 등의 데이터를 국세청과 연계하는 시스템 도입을 건의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이를 수용해 조속한 시일 내 국세청과 협의를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중기부는 다음 달과 오는 6월에 국세청에서 가맹점 데이터를 받아 시스템에 반영하고 이후 오류 사항 점검을 거쳐 8월에는 가맹 정보를 실제와 동일하게 갱신할 계획이다.
간담회에서는 온라인 쇼핑몰업자의 정책적 할인 부담을 소상공인에 전가하는 사례 등에 대한 불만도 제기됐고 중기 옴부즈만은 공정거래위원회에 불공정 행위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다.
공정위는 불공정 행위에 대한 정기조사 필요성에 공감하며 "매년 하반기 정기적으로 대규모 유통업자와 거래하는 납품업자를 대상으로 관련 업계에서 발생하는 불공정 행위에 대해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안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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