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전성훈 기자 = 신세계그룹 계열 전자상거래 플랫폼 SSG닷컴은 국내 업계 최초로 오는 29일부터 생성형 인공지능(AI) GPT 모델을 활용한 리뷰 요약 기능을 도입한다고 28일 밝혔다.
개별 상품에 등록된 여러 리뷰를 종합한 뒤 한 문단으로 요약해 고객이 상품의 주요 장점과 특징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SSG닷컴은 판매량이 많고 누적 리뷰가 많은 식품 상품군에 해당 기능을 우선 적용한다. 신선식품은 최근 3개월 이내, 그 외 식품은 1년 이내 작성된 리뷰를 요약해준다.
만족도, 품질, 신선도, 맛, 가격 등 속성별 리뷰 요약도 가능하다. 첫 도입일인 29일 기준 판매량 상위 1천개 상품 중 85%의 리뷰 요약을 볼 수 있다.
리뷰 요약은 SSG닷컴의 자연어 처리 기술과 GPT 기능을 결합해 개발했다.
자연어 처리 기술로 상품의 특성과 부정·긍정 키워드를 골라내 맛·가격 등의 속성별로 리뷰 내용을 자동 분류하고 주요 표현을 추출하면 GPT가 빠르게 자동 요약한다. 단순하고 상투적인 표현을 넘어 구체적이고 상세한 표현을 선별해 요약할 수 있다.
한동훈 SSG닷컴 D/I본부장은 "GPT를 활용한 리뷰 요약 기능이 후기 탐색 시간을 줄이고 고객의 쇼핑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패션·뷰티 등 구매 결정 시 리뷰를 많이 참고하는 상품군으로 대상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lu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