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알리·테무 '핫라인' 구축…위해성 시험 착수

입력 2024-05-22 11:35  

소비자원, 알리·테무 '핫라인' 구축…위해성 시험 착수
모니터링 전담 인력 배치…AI 기반 위해정보 플랫폼도 활용

(서울=연합뉴스) 성혜미 기자 = 한국소비자원은 중국 쇼핑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테무와 위해성 제품 차단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어린이용품 등의 위해성 시험에 착수한 것으로 22일 확인됐다.


지난 13일 알리익스프레스의 레이 장 한국 지사장과 쑨친 테무 공동설립자 겸 한국법인 대표는 공정거래위원회와 '자율제품안전협약'을 체결했다.
공정위 산하 기관인 소비자원은 이번 자율협약에 따라 알리와 테무 위해제품 확인 시 플랫폼에서 즉각 차단·삭제하도록 요구할 핫라인을 구축했다.
소비자원은 차단·삭제 요청 시 알리익스프레스 한국 지사로, 중국에 있는 테무 담당자에게 각각 연락한다.
소비자원의 위해정보팀과 위해관리팀은 온라인 플랫폼 모니터링과 함께 해외 리콜 정보와 국내 온라인 카페·커뮤니티 등에서 위해 제품에 대한 각종 정보를 수집한다.
소비자원은 알리와 테무 위해제품 모니터링을 시작했으며 전담 인력도 배치하기로 하고 세부 사항을 논의 중이다.
또 서울시와 관세청에 이어 소비자원 안전감시국 또한 알리·테무의 중국산 직구 제품 위해성 시험에 착수했다.
소비자원은 2021년 쿠팡과 네이버 등 7개사, 작년에는 당근·중고나라 등 중고 거래 플랫폼과 각각 자율협약을 맺는 등 쇼핑몰·플랫폼에 대한 감시 작업을 이어 왔다.
소비자원은 위해 제품 감시에 AI(인공지능)도 활용할 계획이다.
소비자원은 올해부터 3년간 46억원의 정부 예산을 투입해 AI·빅데이터 기술에 기반한 '지능형 위해정보 통합처리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는 인력으로 사이트를 뒤져 위해성 정보를 수집하고 있으나 플랫폼이 구축되면 키워드·사진 등을 활용해 AI가 자동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또 기업들이 플랫폼에 접속해 자사 제품의 위해성 정보를 확인하고, 제품 차단 및 리콜과 관련한 이행 계획서 작성 등을 전산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중국산 직구 제품에 대한 국민 우려가 커 모니터링과 위해성 시험을 강화하고자 한다"며 "지능형 플랫폼이 완성되면 알리·테무를 비롯한 각종 쇼핑몰·플랫폼을 광범위하게 모니터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noano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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