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이용 가장 큰 기업 고객…첫 재판매 허용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챗GPT 개발사 오픈AI는 영국의 글로벌 회계업체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와 기업용 버전인 챗GPT 엔터프라이즈 사용 및 재판매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고 29일(현지시간)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PwC는 전 세계 직원들이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PwC는 미국에 7만5천명, 영국에 2만6천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PwC는 "직원과 고객이 최근 발표된 음성과 이미지에 초점을 맞춘 오픈AI의 최신 모델 GPT-4o(포오)를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픈AI는 또 PwC가 고객들에게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재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다만, 두 기업은 구체적인 계약 조건은 밝히지 않았다.
PwC는 "고객이 오픈AI의 최신 AI 모델을 활용해 더 빠르고 나은 업무처리 방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덧붙였다.
PwC는 지난해 4월 AI 역량을 확대하고 확장하기 위해 3년간 10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PwC는 이번 계약으로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사용하는 오픈AI의 가장 큰 기업 고객이 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전했다.
또 오픈AI가 자사의 AI 제품을 재판매할 수 있도록 계약을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픈AI는 생성형 AI 고도화에 필요한 막대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유료 구독과 엔터프라이즈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 2월 오픈AI는 챗GPT 플러스라는 월 30달러의 유료 버전을 출시했고, 지난해 8월 기업을 대상으로 보안이 강화된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출시했다.
오픈AI는 유료 구독자 수는 60만명에 달하고, 포천지 선정 500대 기업의 92%가 어떤 형태로든 챗GPT를 사용하고 있다고 지난 4월 밝힌 바 있다.
taejong75@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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