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에서 서비스 시작…"업주 광고비·가입비도 없애" "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hy가 배달앱 '노크'(Knowk)를 출시하고 강서구에서 운영을 시작한다고 27일 밝혔다.
hy는 플랫폼 노크의 이름을 '지역 상권을 알아 가다'(Know와 K-local의 합성어)라는 의미로 지었으며, '고객 집의 문을 두드린다'는 뜻도 담고 있다.
고객은 상점이 설정한 최소 주문 금액을 주문하면 배달료 없이 배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hy는 첫 주문 고객에게 5천원 할인쿠폰을 지급한다.
점주 부담도 낮췄다. 업계 최저 수준의 수수료율(5.8%)을 적용하고 광고비와 가입비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다.
hy는 고객 만족도를 기준으로 노크에서 상점을 노출하고, 평점은 배달 서비스와 음식을 분리해 운영한다.
hy는 가맹점 홍보 활동 지원을 위해 유명 인플루언서의 상점 방문 콘텐츠를 제작해, 앱에서 공개하기로 했다.
hy는 동네 정육점, 반찬가게 등 소상공인과 협업해 신선식품과 비식품 영역까지 배송품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강서구에서 운영한 뒤 서비스 지역 확대도 검토한다. 현재는 강서구 내 900개 상점이 노크에 입점해 있다.
hy는 노크를 소비자의 합리적인 구매 활동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육성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사업으로 축적한 데이터는 지역 배송에 강점을 가진 '프레시 매니저'(옛 야쿠르트 아줌마)와 협업 모델 구축에 활용한다.
hy 관계자는 "지역 상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상거래와 부대 정보를 디지털화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su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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