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 시작…비오는 날엔 빈대떡·수제비 매출 는다

입력 2024-06-30 08:10  

장마 시작…비오는 날엔 빈대떡·수제비 매출 는다
KB국민카드 분석…비오는 주말엔 배달앱 매출건수 증가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비가 오는 날에는 수제비와 빈대떡 생각이 난다. 실제 카드 매출 데이터로도 여름철 비 오는 날에는 빈대떡, 수제비집 매출이 증가하고, 횟집 매출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KB국민카드가 개인 신용·체크카드 매출 데이터와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작년 6∼8월 서울시 강수량에 따른 오프라인 음식점·배달앱 등 소비 건수를 비교한 결과 비가 10mm 이상 많이 내린 날에는 빈대떡집 매출 건수가 맑은 날 대비 35% 많았다.
수제비집도 맑은 날 대비 비 오는 날 13% 매출 건수가 뛰었다.
역시 비 오는 날 생각나는 짬뽕집의 경우 날씨와 매출 건수의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횟집(-28%), 물회집(-46%)의 경우 비 오는 날 매출 건수가 급감했다.
KB국민카드 데이터전략그룹 관계자는 "비 오는 날 카드 매출데이터로 주요 업종 매출 건수를 보니 비 오는 날엔 빈대떡이라는 문구가 여전히 유효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비가 많이 오는 날에는 오프라인 업종은 대체로 매출이 감소하고, 배달앱 매출이 증가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작년 비가 많이 온 날 서울지역 배달앱 매출 건수는 주중에는 4.6% 감소했으나, 주말에는 3.8% 증가했다.
오프라인 업종은 주중과 주말 상관없이 모두 매출 건수가 감소했다.
주점(-16.2%), 카페(-15.1%)의 매출 건수가 특히 많이 줄었고, 음식점(-8.4%), 택시(-8.4%) 매출도 맑은 날 대비 감소했다.
srch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