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연 22대 국회 게임정책포럼…"게임 인식 개선에 힘쓰겠다"

입력 2024-07-04 11:40  

문 연 22대 국회 게임정책포럼…"게임 인식 개선에 힘쓰겠다"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22대 국회 출범을 맞아 결성된 '게임정책포럼'이 "게임 인식 개선, 규제 완화 등 산업 진흥 정책 마련에 힘쓰겠다"는 뜻을 밝혔다.
게임정책포럼 준비위원장을 맡은 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한국 게임산업 현황 및 현안 점검'을 주제로 세미나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게임정책포럼은 지난 20대·21대 국회에서 결성된 '대한민국 게임포럼'을 22대 국회에서 확대 개편한 단체다. 조 의원을 대표 의원으로, 게임산업에 관심이 많은 여야 의원과 게임산업협회·모바일게임협회·한국게임학회 등 주요 협·단체가 참여해왔다.
게임정책포럼은 오는 8월까지 회원을 모집하고 9월 정식으로 출범할 예정이다.
조 의원은 "게임산업은 AI, 메타버스 등 신기술이 등장하면서 큰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며 "앞으로 게임이 기술 친화적 콘텐츠로 발전해나가는 데 포럼이 어떻게 지원하고 응원할지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준비위원장인 조 의원을 비롯해 더불어민주당 김성회·위성곤·장경태 의원,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이 참석했다.
장경태 의원은 인사말에서 "초선 의원 때 여성가족위원회에서 셧다운제 폐지를 추진했다"며 "게임은 이제 단순한 오락을 벗어나 세대 간 간극을 메우는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게임의 순기능에 대한 긍정적 검토를 해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성회 의원은 확률형 아이템에 치중한 국내 게임업계의 BM(수익모델) 편중을 꼬집었다.
김 의원은 "게이머들이 동일선상에서 출발해 경쟁한다는 글로벌 스탠더드를 우리나라 게임사들은 안 따르고 있다"며 "게임에 넣어선 안 되는 도박적 요소를 넣으려는 시도가 큰 문제라고 보고, 이를 바로잡으려는 생각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준석 의원은 "40대 이상인 우리가 즐겼던 게임들이 요즘 게이머의 트렌드와 안 맞아떨어지는 부분이 있다"며 지난달 말 국민의힘 한동훈 대표 후보가 당 청년 보좌진을 만나 고전 전략 게임 '삼국지'를 언급한 것을 두고 "70년대생이 하던 게임"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게임의 일부 부작용 때문에 산업 전반이 공격받고 있는데, 이를 어떻게 잘 풀어나갈지 고민이 필요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발표에서 콘텐츠진흥원 김남걸 본부장은 게임산업 현황과 지원 정책 방향을, 조문석 한성대 사회과학부 교수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질병으로 규정한 '게임이용장애'의 국내 질병코드 도입 문제와 관련한 국내외 연구와 도입 시 문제점 등을 설명했다.

jujuk@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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