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보상' 마케팅 효과…이용자 3명 중 1명은 40대
(서울=연합뉴스) 노재현 기자 = 국내에서 중국 기업 바이트댄스의 숏폼(짧은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 라이트가 빠르게 확산해 월간 이용자 수가 400만명에 가깝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틱톡 라이트 이용자 수는 384만4천886명으로 분석됐다.
월간 틱톡 라이트 이용자 수는 지난 3월 119만2천415명으로 처음 100만명을 넘은 데 이어 4월 169만4천766명으로 늘었고 5월에는 324만6천255명으로 뛰었다.
4월과 6월 통계를 비교하면 최근 두 달 사이 2.3배로 급증했다.
틱톡 라이트는 기존 틱톡의 경량화 버전으로 동영상 시청에 초점을 맞춘 애플리케이션이다.
작년 12월 한국에서 출시된 뒤 공격적인 '현금 보상' 마케팅으로 가입자를 빠르게 늘린 것으로 풀이된다. 앱에 새로 가입할 친구를 초대하거나 영상 및 광고를 시청하면 현금으로 쉽게 바꿀 수 있는 포인트를 주는 이벤트를 진행했다.
틱톡 라이트 이용자를 연령별로 보면 40대가 가장 많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40대 틱톡 라이트 이용자는 125만6천312명으로 전체의 32.7%를 차지했다.
스마트폰 앱으로 재테크를 하는 이른바 '앱테크' 차원에서 틱톡 라이트에 많이 가입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 지난달 20세 미만 이용자는 29만2천587명으로 전체의 7.6%로 파악됐다.
틱톡 라이트는 만 14세부터 가입이 가능하고 보상 포인트는 만 19세부터 받을 수 있다.
IT(정보기술) 업계의 한 관계자는 "틱톡 라이트 이용자가 가파르게 늘어나는 데 파격적인 보상 프로그램의 효과가 확실히 큰 것 같다"고 말했다.
틱톡 라이트가 한국에서 고공비행을 이어가고 있지만 외국에서는 중독성을 둘러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지난 4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틱톡 라이트의 보상 프로그램이 중독성을 야기할 위험 등에 대한 사전 위험평가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자 틱톡은 보상 프로그램 시행을 자발적으로 잠정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noja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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