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기업 발굴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 추진…글로벌 K-뷰티 펀드 조성
수출 규제 대응 지원 강화…2027년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액 100억달러 달성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정부가 화장품 업계와 손잡고 K-뷰티 중소벤처기업 육성에 나섰다.
우리나라 화장품은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어 중소기업 수출 1위 품목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4일 용산 CJ올리브영 본사에서 'K-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방안'을 공동 발표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부는 민간과 함께 ▲ K-뷰티 유망기업 민관 협업 발굴·육성 ▲ 수출 규제 체계적 대응 ▲ K-뷰티 생태계 레벨업(Level-up) 등의 전략을 통해 화장품 중소벤처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끌어올리기로 했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 화장품 수출액을 지난해 53억달러 수준에서 오는 2027년 100억달러로 두 배 수준으로 높이고 같은 기간 수출 중소기업도 8천360개에서 1만개로 늘리기로 했다.
정부는 우선 민간의 우수한 전문성과 인프라를 활용해 K-뷰티 글로벌 유망기업을 발굴해 육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아마존, 코스맥스, 콜마 등 민간 플랫폼 및 제조·유통사와 협업해 수출 유망기업을 발굴·육성하는 'K-뷰티 크리에이터 챌린지'를 하기로 했다.
CJ올리브영과는 수출 가능성이 큰 중소기업 인디 브랜드를 100개 선정해 컨설팅과 마케팅을 지원하는 'K-슈퍼루키 위드영'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올해는 시범으로 20개 인디 브랜드를 선정해 지원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선정 기업에는 민간 협업 기관들이 자사의 유통망과 전문성 등을 활용해 마케팅과 수출 전략 컨설팅을 지원하고 중기부와 식약처는 수출 지원 정책 등을 연계해 도움을 주기로 했다.
또 콜마, 코스맥스와 모태펀드가 공동으로 해외 진출 화장품 제조기업 등에 중점 투자하는 '글로벌 K-뷰티 전용 펀드'도 조성할 계획이다.
화장품 수출 규제에 대한 대응도 지원한다.
주요 국가별 수출 규제 대응 매뉴얼을 현재 기준으로 정비하고 신흥국 중심으로 대응 매뉴얼을 추가 제작·배포한다.
아울러 화장품글로벌규제조화센터를 통해 신흥 시장인 러시아, 중동 지역에 대한 규제 정보 지원을 확대하고 국내 화장품 GMP(우수화장품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 기준을 국제기준(ISO)에 맞춰 인증을 준비하는 업체 부담을 낮추기로 했다.
수출 규제에 대한 장기적인 대응력 확보를 위해 안전성 평가 제도를 도입하는 등 화장품 안전관리 지원 체계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혁신제품이 신속하게 개발·생산될 수 있도록 정책자금, 스마트공장(지능형공장), 연구개발(R&D) 등의 지원 수단도 강화한다.
브랜드사가 혁신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제조사와의 발주 계약을 근거로 정책자금을 공급하는 'K-뷰티 네트워크론'을 신설하고 화장품 분야에 대한 중기부·식약처 협업 스마트공장 지원을 통해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한 생산시설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중기부와 식약처는 이날 K-뷰티 중소벤처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업무협약을 맺고서 화장품 업계와 간담회도 개최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우리 중소기업 화장품 브랜드가 글로벌 환경 변화에도 흔들리지 않는 글로벌 프리미엄급 위상을 확보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유경 식약처 처장은 "앞으로도 적극적인 규제 외교와 합리적 규제 개선을 추진해 K-화장품이 세계 시장에서 더욱더 견고하게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ak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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