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페이코, 28일 오전 10시부터 환불 신청 접수
카카오페이·토스는 중개 요청 접수 중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네이버페이가 정산 지연 사태를 빚고 있는 티몬과 위메프 이용자들로부터 28일 오전부터 결제액 환불을 신청받아 48시간 내 선지급해주기로 했다.
카카오페이[377300]와 토스, NHN페이코도 이의제기 접수를 개시했거나 조만간 개시해 환불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27일 IC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페이는 티몬, 위메프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금액에 대해 결제 취소 및 환불을 원하는 사용자와 소비자는 28일 오전 10시 공지사항에 안내되는 링크를 통해 신청해달라고 공지했다.
네이버페이는 이용자가 신청 시 티몬, 위메프의 결제·구매 내역 페이지 스크린샷(캡쳐 화면)을 첨부하면 48시간 이내 처리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미 카드사를 통해 결제취소와 환불을 신청한 경우에도 네이버페이에 별도로 결제취소와 환불 신청을 하면 된다.
스크린샷을 첨부하지 않으면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이 확인되지 않아 진행이 늦어질 수 있다.
결제취소, 환불처리가 완료되면 네이버페이 포인트 및 머니로 결제된 건은 즉시 환불되고 카드는 3~5일(전월 결제시에는 카드 대금에서 차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 취소 처리를 확인한 후 각 카드사로 문의하면 정확한 환불 시점을 확인할 수 있다.
결제 취소 및 환불이 완료되면 네이버 톡톡 메시지로 결과를 안내한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도 취소 및 환불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다.
NHN[181710] 페이코도 28일 오전 10시 티몬, 위메프의 정산 지연 사태 관련 전용 이의제기 채널을 운영하고 원활한 환불 절차를 도울 예정이다.
페이코 홈페이지와 앱 내 공지사항에 안내되는 전용 링크로 환불을 신청할 수 있다.
페이코는 접수된 이의제기 신청은 최대한 빠르게 확인 및 처리할 예정이며, 처리 결과를 앱 알림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페이코는 "고객이 티몬, 위메프의 결제·구매 내역 페이지 스크린샷을 첨부하면 중복 환불과 오환불을 방지하기 위해 티몬, 위메프에 배송 상황, 현장 환불 여부 등을 확인한 후 취소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카카오페이는 고객센터로 문의가 접수되기 시작한 지난 24일부터 환불 중재 신청을 받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자체적으로 환불 처리해주는 것을 포함한 사용자 보호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토스는 26일부터 앱과 카카오톡 공식계정을 통해 중개 요청 접수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토스는 중복 환불과 오환불을 방지하기 위해 티몬, 위메프 측에 취소 가능한 데이터 리스트를 요청해 둔 상태다. 접수된 이의제기 신청 결과는 문자 메시지 혹은 토스 앱 알림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harris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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