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 "48시간 이내 선환불 약속 지켜져"…토스, 저녁 9시 30분께 환불 시작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정산 지연 사태를 빚고 있는 이른바 '티메프'(티몬·위메프) 이용자들의 결제액을 핀테크 업체들이 29일 환불해주기 시작했다.
29일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페이가 '티메프' 환불 요청 신청을 받기 시작한 28일 오전 10시 이후 하루만인 이날 오전 '티메프' 결제 취소가 완료된 소비자들의 사례들이 확인되고 있다.
네이버페이가 약속한 선환불 시한 48시간보다 빨리 환불이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에 개설된 '티몬 위메프 큐텐 피해자 대응방', '티몬 네이버페이 피해자 방'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 커뮤니티에서는 전날 네이버페이에 '티메프' 결제액 환불을 신청한 후 29일 오전 '네이버 톡톡' 알림으로 결제취소가 완료됐다는 알림을 받았다는 사례들이 등장했다.
한 사례자는 "네이버페이가 환불 요청 접수를 하기 시작한 28일 오전 10시에 바로 신청했고, 오늘(29일) 오전 11시경 결제취소가 완료됐다는 알림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 사례자는 "상품을 주문하고 일주일이 지나도 티몬에서 확인했을 때는 '상품 준비 중'으로 확인되고, 환불 계좌 입력도 막혀서 답답한 상황이었는데, 신청하고 하루 만에 환불이 완료돼 마음이 놓인다"고 말했다. 그는 선불전자지급수단은 '네이버페이 머니'로 결제해 결제취소 완료 알림과 함께 네이버페이 머니가 다시 복구됐다고 밝혔다.
네이버페이는 전날 오전 10시 티몬, 위메프 취소 및 환불 요청 접수를 개시했으며 결제·구매 내역 페이지 스크린샷(캡처 화면)을 첨부하면 48시간 이내 처리해주고 있다.
네이버페이 관계자는 "이용자 보호를 최우선으로 두고, 최대한 빠른 처리를 위해 내부 인력과 시스템을 집중 투입하고 있다"며 "증빙자료를 활용해 확인 절차를 보완하는 등 약속한 48시간 이내 신속한 처리를 이행하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스도 이날 오후 9시 30분께부터 환불을 개시했다.
앞서 토스는 28일 오전 1시 40분께 앱의 고객센터 전화상담, 채팅상담 및 카카오톡 공식계정의 '채팅으로 문의하기'를 통해 티몬·위메프 결제 건의 선환불 신청을 받기 시작했다.
토스는 상품 결제·이용·배송 확인에 따라 순차적으로 환불하고 있으며 나머지 접수 건에 대해서도 대조 과정을 거쳐 환불할 것을 약속했다.
토스 관계자는 "토스페이를 통해 거래한 고객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며 "환불과정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harriso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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