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7월 제조업 PMI 49.4…각종 진작책에도 석달째 '경기 수축'

입력 2024-07-31 11:35  

中 7월 제조업 PMI 49.4…각종 진작책에도 석달째 '경기 수축'
"3중전회 개최에도 경제 교착상태 못 벗어나"…외신 "추가부양책 기대"



(베이징·서울=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홍제성 기자 = 중국의 경기 동향을 보여주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가 석 달째 '경기 수축'을 나타냈다.
중국 국가통계국은 31일 자국의 올해 7월 제조업 PMI가 전월보다 0.1낮은 49.4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기업 구매 담당자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되는 PMI 통계는 경기 동향을 보여주는 지표다. 50보다 높으면 경기 확장, 낮으면 경기 수축 국면을 의미한다.
중국 제조업 PMI는 49.5(작년 10월)→49.4(11월)→49.0(12월)→49.2(올해 1월)→49.1(2월)로 5개월 연속 '기준치 50'을 하회했다가 지난 3월 반년 만에 기준치를 넘으며 경기 확장 국면에 진입했다.
이후 4월(50.4)까지 '50 이상'을 유지했지만, 5월 들어 49.5를 기록하며 다시 경기 수축 국면으로 전환했다.
6월은 5월과 같은 49.5를 유지했지만, 7월 들어서는 0.1 더 떨어지며 석달째 50을 하회하고 있다. 다만 로이터통신 시장 전망치인 49.3보다는 약간 높았다.
기업 규모별로 보면 7월 대기업 PMI(50.5·전월 대비 0.4 상승)는 기준치를 넘었지만, 중형기업 PMI(49.4·전월 대비 0.4 하락)와 소기업 PMI(46.7·전월 대비 0.7 하락)는 기준치를 밑돌았다.
제조업 PMI를 구성하는 5대 지수 가운데 생산 지수(50.1·전월 대비 0.5 하락)만 50을 넘겼다.
생산지수와 함께 신규 주문 지수(49.3, 전월 대비 0.2 하락)와 납품 지수(49.3, 전월 대비 0.2 하락) 등 3개 지수가 전월에 비해 떨어졌지만, 원자재 재고 지수(47.8, 전월 대비 0.2 상승), 종업원 지수(48.3, 전월 대비 0.2 상승) 2개 지수는 전월보다 올랐다.
자오칭허 국가통계국 서비스업조사센터 고급통계사는 "7월은 계절적인 요인과 시장수요 부족, 고온 현상과 홍수 등 자연재해 등 요인이 기업 생산에 영향을 미쳐 경기가 다소 둔화했다"고 평가했다.
7월 중국 비제조업 PMI는 전월보다 0.3 하락한 50.2로 집계됐다. 비제조업 PMI는 건설업과 서비스업 활동을 측정하는 지표다.
비제조업 PMI는 지난해 10월 50.6으로 한 달 만에 1.1이 하락했고, 11월에는 50.2로 더 떨어졌다. 다만 12월에는 50.4, 올해 1월 50.7, 2월 51.4로 다시 상승세를 회복했다.
3월 들어 53까지 올라갔던 비제조업 PMI는 4월 들어서 상승세가 꺾인 뒤 이달까지 하락 중이지만, 여전히 경기 확장 국면은 유지하고 있다.
중국은 올해 경제 성장률 목표치를 작년과 같은 '5% 안팎'으로 설정했다.
중국 당국은 성장률 목표 달성을 위해 소비재·생산설비 신형 갱신 등 내수 진작 정책을 내놨으나, 미국 등 서방 진영과 무역 마찰이 잇따르는 데다 중국 경제 핵심인 부동산이 좀처럼 회복되지 않으면서 전반적 경기 진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의 2분기 경제성장률은 시장 전망치(5.1%)를 크게 밑돈 4.7%로 나타나 올해 중국이 성장률 목표치로 제시한 '5% 안팎' 성장률 달성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평가가 나왔다.
특히 이달 중순 중국 공산당이 제20기 중앙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3중전회)를 열어 중장기 경제 대책을 내놓았음에도 경제 교착 상태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다만 지난 6월 '규모 이상' 공업 기업(연간 매출액 2천만위안 이상 기업) 수익이 전년 대비 3.6% 상승하는 등 제조업 경기가 회복되고 있다는 통계도 혼재한다.
블룸버그 통신은 "올해 중국 경제는 고르지 못한 성적을 보였다"며 "제조업은 때로는 낙관적인 모습을 보였지만 부동산 위기가 장기화하고 소비는 침체됐다"고 지적했다.
로이터통신도 "장기적인 부동산 침체와 고용 시장 불안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중국에 더 많은 부양책이 요구될 것이란 전망이 계속 나오고 있다"고 분석했다.
xing@yna.co.kr
js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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