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올림픽은 OTT 올림픽?…시차에 웨이브 시청 폭증

입력 2024-08-04 06:00  

파리올림픽은 OTT 올림픽?…시차에 웨이브 시청 폭증
웨이브 "구독자 2.3배 증가"…미국도 피콕·NBC 디지털플랫폼 인기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지난달 26일 개막한 파리올림픽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올림픽'으로 불리고 있다. 한국과 큰 시차 때문에 올림픽 경기 중계를 보기 위한 OTT 접속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4일 미디어연구소 다이렉트미디어랩에 따르면 2021년 도쿄올림픽 이후부터 스포츠 시청 트렌드는 TV에서 OTT로 서서히 넘어왔고 특히 이번 파리올림픽에서는 OTT 의존도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한국에서는 단독 스트리밍 중계하는 OTT 웨이브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웨이브는 국내 OTT 중 유일하게 파리올림픽 중계권을 획득해 생중계 방송과 하이라이트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민국 선수단이 펜싱, 수영, 사격, 양궁, 유도 등에서 연일 메달을 획득하며 선전하는 가운데 웨이브 유료 가입자와 스포츠 콘텐츠 시청량은 급증했다.
특히 여자 양궁 단체 결승전이 열린 지난달 29일 오전에는 웨이브가 제공하는 KBS 1TV, KBS 2TV, MBC TV, SBS[034120] TV 등 라이브 채널 동시접속자가 전월 평균 대비 약 5.2배 증가했다.
지난달 29일 열린 남자 양궁 단체 결승전에는 동시접속자가 전월 평균 대비 6.7배 수준으로 폭발했다.
파리 현지와의 시차로 인해 심야시간대 중계방송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도 많은 스포츠 팬이 밤잠을 줄여가며 웨이브를 통해 경기를 지켜본 것이다.
이러한 열기는 웨이브 신규 유료 구독자 수 증가로 이어졌다. 웨이브는 "올림픽 기간 구독자 수 증가가 평소보다 2.3배 가량 증가했다"고 밝혔다.

미국의 경우에도 개막 첫날 모든 플랫폼에서 평균 시청자 수가 3천200만명에 달하며 도쿄올림픽보다 79% 이상 많았는데, 이는 OTT인 피콕의 영향이 컸다.
지난달 28일 피콕과 NBC 유니버설 디지털 플랫폼에는 평균 600만명이 넘는 시청자가 모였다. 지난달 27일과 28일은 피콕 역사상 2번째와 3번째로 많은 구독자가 몰린 날이었다.
경기 개막 이후 첫 사흘간 피콕과 NBC 유니버설 디지털 플랫폼은 45억분의 경기가 스트리밍돼 이미 도쿄올림픽 전체(44억8천만분)의 총량을 넘어섰다.
피콕의 경우 구독자도 증가했다. 2분기 현재 구독자는 3천300만명으로 전년 대비 1천만명 늘었는데 올림픽으로 인한 구독자 상승효과를 누리는 것으로 해석된다.
피콕은 '올림픽의 모든 콘텐츠를 보여주는 허브'와 여러 스포츠 이벤트를 한 번에 볼 수 있는 '프로그램 골드존'을 운영하며 올림픽 중계에 전력을 쏟고 있다.
다이렉트미디어랩은 "OTT 의존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올림픽 TV 시청률은 답보 상태"라며 기존 실시간 TV가 마지막 자존심처럼 지켰던 스포츠 중계도 OTT로 넘어가는 분위기"라고 분석했다.
lis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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