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조현영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지난달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세계적 권위의 정보 검색 분야 학회 'SIGIR 2024'에서 추천 모델 인공지능(AI) 알고리즘 연구로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이 상은 접수된 논문 가운데 상위 0.6%에만 수여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수상 논문은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추천 모델 '원 모델(One Model) 버전 2.0'에 관한 연구로, 다양한 서비스 도메인 데이터가 서로 시너지를 내 추천 예측 성능을 높이는 알고리즘을 소개했다. 원 모델 알고리즘은 개인의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시간 순서에 따라 통합·정제해 다음 행동을 예측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SK텔레콤은 작년 개발해 상용·배포한 원 모델 버전 1.0보다 버전 2.0 추천 성능과 학습 효율성을 더욱 높였다고 설명했다.
예컨대 요금제 가입 이력, 'T딜' 쇼핑 이력, 멤버십 사용 이력 등 고객 행동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가장 최근 시점의 수요와 관심사에 맞는 서비스 혜택이나 상품을 추천해준다.
이 모델을 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의 추천 시스템, T멤버십, 요금제 추천에 실제 적용한 결과, 기존 추천 방식보다 최대 3배 이상 고객 반응률이 높아졌다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연내 구독 상품인 T우주와 AI 큐레이션 커머스 T딜에도 해당 알고리즘을 적용할 예정이다.
hyun0@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