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고객 케어방안' 발표…기본점검 강화·최신 BMS 적용 등
(서울=연합뉴스) 김보경 기자 = 기아[000270]는 배터리 이상 징후를 고객에게 문자메시지로 알리는 시스템을 운영하는 등 전기차 불안감 해소를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기아가 이날 발표한 '전기차 고객 케어방안'에는 문자 메시지 전송에 더해 ▲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 제공 ▲ 배터리 기본 점검 강화 ▲ 최신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적용 등이 포함됐다.
기아는 BMS가 감지한 배터리 이상 징후를 바로 문자로 고객에게 알리는 서비스를 이날부터 시작한다.
만약 배터리에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BMS는 필요한 안전 제어를 수행하고, 위험 정도에 따라 고객에게 점검과 긴급출동 등을 안내한다.
기아는 고전압 배터리 상태, 수냉각 시스템, 외부 손상 등 총 9가지 항목에 대해 무상 점검을 제공하는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도 실시 중이다. 여기에 더해 긴급 상황실도 운영하고 있다.
전기차 안심 점검 서비스는 전국 애프터서비스(AS) 네트워크에서 이용할 수 있고, 만일 배터리 문제가 확인되면 보증기간 내 무상으로 배터리팩 교환이 가능하다.
기아는 배터리와 관련한 '멤버스 기본 점검'(옛 정기 점검) 서비스도 강화한다.
멤버스 기본 점검은 차량 구입 후 1∼8년 차를 대상으로 연 1회 실시하는 무상점검으로, 전기차 고객의 경우 고전압 배터리, 모터 냉각수, 고전압 와이어링 등을 점검받을 수 있다.
기아는 여기에 더해 배터리 성능 상태 점검 후 진단 리포트를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과속방지턱, 불규칙한 노면 등의 외부 충격에 따른 배터리 손상을 우려하는 고객에게 멤버스 기본 점검 시 배터리 케이스의 상태를 설명할 예정이다.
나아가 기아는 최신 BMS 모니터링 기술을 전 차종에 조기 적용한다.
기아는 BMS 관련 최신 기술인 순간 및 미세 단락 감지 기술을 신규 판매 차량에 적용하고, 연말까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완료해 이미 판매된 전기차에도 순차 적용할 계획이다.
기아 국내사업본부 관계자는 "기아의 배터리팩은 설계 단계부터 충격, 낙하, 압착 등 여러 기계적인 테스트를 거쳐 만들어져 일반 주행 상 충격으로는 화재 우려가 없다"며 "전기차 안전에 대한 고객 불안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vivi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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