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자민당 총재선거 40대 고이즈미 바람?…"선호도 조사 23% 1위"

입력 2024-08-23 09:02  

日자민당 총재선거 40대 고이즈미 바람?…"선호도 조사 23% 1위"
닛케이·TV도쿄 "전달 대비 8%p 올라 이시바 제쳐…자민당 지지층서는 32%"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40대인 고이즈미 신지로 전 일본 환경상이 내달 27일 선출될 집권 자민당 차기 총재 선호도에서 1위에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TV도쿄와 함께 지난 21∼22일 18세 이상 595명을 상대로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자민당 총재 선거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의원 11명 가운데 적합한 인물 1명을 선택해 달라는 질문에 응답자 23%가 고이즈미 전 환경상을 뽑았다고 23일 보도했다.
고이즈미 전 환경상은 이들 언론사가 지난달 진행한 차기 자민당 총재 선호도 조사에서는 15%를 얻어 이시바 시게루 전 간사장에 이어 2위였다.
하지만 이번 조사에는 이시바 전 간사장이 전달 대비 6%포인트(p) 하락한 18%를 기록하면서 고이즈미 전 환경상이 1위를 차지했다.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보담당상(11%), 고바야시 다카유키 전 경제안보담당상(8%), 고노 다로 디지털상(7%), 가미카와 요코 외무상(6%), 하야시 요시마사 관방장관(2%)이 차례로 3∼7위에 이름을 올렸다.
고이즈미 전 환경상에 대한 지지 확대 기류는 응답자를 자민당 지지층으로 좁혔을 경우 더욱 명확하게 확인됐다.
자민당 지지층에서 고이즈미 전 환경상이 차기 총재로 적합하다는 응답률은 전달보다 14%p 오른 32%에 달했다.
반면 이시바 전 간사장은 지난달 20%에서 이달에는 14%로 역시 6%p 떨어졌다.
자민당은 국회의원과 당원(당비 납부 일본 국적자)·당우(자민당 후원 정치단체 회원) 투표로 총재를 뽑는다. 내각제인 일본에서는 다수당 대표가 총리가 되며 현재 제1당은 자민당이다.
고이즈미 준이치로 전 총리 차남인 고이즈미 전 환경상은 일본 정계에서 언젠가 총리가 될 재목으로 주목받아 왔다.
그는 43세로 출마 후보자 중 가장 나이가 적고 '비자금 스캔들' 온상으로 지목된 파벌에 몸담지 않아 세대교체와 참신함 측면에서 강점이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다만 일각에서는 환경상 외에는 각료나 자민당 주요 간부로 활동한 경험이 없어서 사실상 총리가 될 자민당 총재를 맡기에는 시기상조라는 견해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번 자민당 총재 선거에는 최소 6명이 출마할 것으로 보여 후보자 수가 기존 최다인 5명을 넘을 가능성이 크다고 요미우리신문은 전망했다.
이미 출마를 공식 선언한 고바야시 전 경제안보담당상 외에 이시바 전 간사장은 24일, 고노 디지털상은 26일, 하야시 관방장관은 27일 각각 입후보 의사를 밝히는 방안을 조율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고이즈미 전 환경상은 31일께 출마 의사를 표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아울러 다카이치 경제안보담당상도 출마에 필요한 의원 추천인 20명 확보가 가능하다는 계산을 한 것으로 현지 언론은 보고 있다.
요미우리는 "후보자 난립은 정치자금 문제에 따른 파벌 해소 흐름을 계기로 소속 의원을 구속해 왔던 파벌 힘이 약해진 것이 배경"이라며 국회의원 투표보다 당원·당우 투표 결과가 승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분석도 제기된다고 전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