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간 직구 규모 4.1배로 증가…역직구는 2019년 이후 위축

입력 2024-08-26 12:00  

10년간 직구 규모 4.1배로 증가…역직구는 2019년 이후 위축
대한상의 유통물류 통계집…"중국 한한령에 역직구 축소"



(서울=연합뉴스) 한지은 기자 = 최근 10년간 직구(해외 직접구매) 규모는 4.1배 늘었지만, 역직구(해외 직접판매)는 2019년 이후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발간한 '2024 유통물류 통계집'에 따르면 온라인 직구 규모는 2014년 1조6천억원에서 2023년 6조7천억원으로 4.1배로 증가했다.
품목 순위는 1위 의류·패션, 2위 음·식료품으로, 이들 품목은 지난 10년간 부동의 1·2위를 지켰다. 다른 품목들도 순위에 큰 변동은 없었으며, 거래 규모만 확대됐다.
이동일 한국유통학회 회장은 "2021년까지 아마존, 베스트바이 등 미국 쇼핑몰을 중심으로 국내 소비자 이용이 지속해 증가했다"며 "2023년부터는 알리, 테무 등 C커머스 플랫폼의 세계시장 진출로 중국 비중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반대로 역직구는 2014년 7천억원에서 2019년 6조원 규모로 성장했다가 이후 성장세가 꺾이면서 2023년 1조7천억원까지 줄었다.
이는 역직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중국의 한한령(限韓令·한류 제한령) 영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역직구에서 중국의 비중은 2014년 46.9%에서 2019년 86.3%로 증가했다가 2023년 62.2% 수준으로 줄었다.
특히 중국 역직구에서 80∼90%를 차지하는 화장품 규모가 2020년 이후 큰 폭으로 감소했다.
마종수 한국유통연수원 교수는 "전체 역직구에서 중국 비중이 가장 높은 상황에서 한한령으로 중국 정부가 화장품, 식품, 콘텐츠 구입을 제한해 화장품 역직구 시장이 직격탄을 맞았다"고 설명했다.
역직구 품목 순위를 보면 직구와 마찬가지로 10년간 1위는 화장품, 2위는 의류·패션이었다. 2014년에는 5위권에 없던 음반·비디오 품목이 2023년 3위를 차지해 K컬처의 존재감을 반증했다.
대한상의는 "K콘텐츠, K뷰티, K푸드 등이 한류열풍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경쟁력 있는 품목과 중소기업·소상공인의 플랫폼 진출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인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정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민관이 힘을 합쳐 미래 유통산업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정립하고, 글로벌 유통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역직구의 활성화 방안도 함께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writer@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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