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임성호 기자 = 지난 8월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 점유율이 선별 수주로 인해 2%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387만CGT(표준선 환산톤수·106척)로 작년 동월 대비 27% 증가했다.
중국이 347만CGT(95척)를 수주해 90%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한국은 8만CGT, 척수로는 4척을 수주하며 점유율이 2%로 떨어졌다.
이는 3년여치의 수주잔고에 따른 독(건조공간) 포화로 국내 업체들이 수익성이 높은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에 나선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 조선업계의 월별 수주 점유율은 올해 들어 계속 중국에 밀리다가 지난 7월 40%로 1위를 차지했으나, 한 달 만에 다시 선두를 넘겨줬다.
올해 1∼8월 전 세계 누계 수주는 4천207만CGT(1천454척)로 전년 동기(3천232만CGT·1천436척) 대비 30% 증가했다.
이 가운데 중국은 2천822만CGT(1천15척·점유율 67%), 한국은 822만CGT(181척·20%)를 기록해 지난해 동기보다 각각 53%, 14% 늘어났다.
지난달 전 세계 수주 잔량은 전월 대비 69만CGT 감소한 1억4천378만CGT였다.
국가별 수주 잔량은 중국 7천715만CGT(54%), 한국 3천902만CGT(27%) 등 순이었다. 전달 대비 중국은 92만CGT 감소했지만 한국은 5만CGT 늘었다.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189.2포인트를 기록하며 작년 동월 대비 9% 상승했으며, 2020년 11월부터 45개월간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선종별 1척 가격은 17만4천㎥ 이상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이 2억6천200만달러, 초대형 유조선(VLCC) 1억2천900만달러, 초대형 컨테이너선 2억7천300만달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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