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은 카카오[035720]와 함께 추진한 '단골시장' 프로젝트가 전통시장 디지털화를 통해 매출액과 소비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단골시장은 2022년부터 소진공과 카카오가 전통시장의 디지털 접목을 위해 실시한 상생 사업으로 전통시장 상인과 고객 간의 관계를 온라인(카카오톡 채널)으로 확장하는 것이다.
올해 8월 기준 전통시장 178곳이 참여했고 톡 친구로 추가된 이용자 수는 35만명을 돌파했다.
소진공과 카카오는 한국유통학회와 2022년과 지난해 단골시장 프로젝트에 참여한 101곳의 시장을 대상으로 카드 매출액을 비교해 사업 전후 1년간의 매출 변화를 연구했다.
그 결과 매출 증가율이 3.09%로 같은 기간 동일 행정구역에 위치한 다른 점포의 매출 증가율(0.35%)을 크게 웃돈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별 소비 변화 측면에서도 디지털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중장년층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특히 60대 이상 소비자의 매출이 5.2% 증가했다고 소진공은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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