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AI 활용 게임, 콘솔·인디와 함께 집중 지원"

입력 2024-10-07 11:27  

문체부 "AI 활용 게임, 콘솔·인디와 함께 집중 지원"
국감 업무현황 보고서에 처음 공식 언급…"미래 시장 선점"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가 '글로벌 게임 강국 도약'을 위해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게임 개발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7일 국회에 따르면 문체부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지난달 말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 제출한 업무현황 보고서에서 "콘솔·인디 게임 및 인공지능 활용 게임을 집중적으로 지원해 미래 시장 선점을 돕겠다"고 밝혔다.
콘솔·인디 게임을 집중 양성하겠다는 계획은 문체부가 지난 5월 발표한 '2024∼2028 게임산업 진흥 종합계획'에도 포함돼있으나, 인공지능 게임 개발 진흥을 공식화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체적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으나, AI를 활용한 게임 개발·서비스 효율화와 새로운 게임성 발굴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겠다는 취지로 해석된다.
넥슨, 엔씨소프트[036570], 크래프톤[259960] 등 국내 대형 게임사들은 게임 개발·서비스에 AI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국내 게임업계 최초로 자체 개발한 대형언어모델(LLM) '바르코(VARCO)'를 공개했고 크래프톤은 AI를 활용한 게임을 만드는 개발 자회사 '렐루게임즈'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문체부는 게임산업 진흥책 외에도 '이용자 보호'와 '규제혁신'을 게임 관련 주요 정책으로 내세웠다.
그러면서 이용자 보호 정책 성과로 지난 3월 시행된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의무화, 경찰청과의 협업으로 진행한 게임사기 수사 전담 인력 지정, 공정위와 진행한 표준약관 개정 등을 꼽았다.
규제혁신 계획으로는 게임물등급분류 권한을 단계적으로 민간에 이양하고, 올해 12월까지 등급 분류 기준도 개선해 게임 이용자 친화적인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언급했다.

juju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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