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시카우' LED 사이니지 강화…연내 AI 마이크로 LED 출시
전기차 충전기·의료용 모니터 신사업 육성…글로벌 시장 도약
(평택=연합뉴스) 한지은 기자 = LG전자[066570]는 오는 2030년까지 BS(비즈니스설루션)사업본부의 매출액을 현재의 2배 수준인 10조원 규모로 끌어올리겠다고 10일 밝혔다.
장익환 LG전자 BS본부장은 이날 경기 평택 LG디지털파크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지난 66년간 축적해 온 고객과 공간에 대한 노하우로 기업간거래(B2B) 고객에게 맞춤 서비스와 차별화된 설루션을 제안하는 사업 파트너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BS사업본부는 호텔, 매장, 기업, 학교 등의 맞춤형 상업용 디스플레이 및 정보기술(IT) 기기, 상업용 로봇, 전기차 충전기 등 대표적인 B2B 제품과 설루션 사업을 이끌고 있다.
장 본부장은 매출 증대를 위해 업계를 선도하는 '캐시카우' 사업을 강화하고, 유망 신사업을 육성해 지속 성장하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우선 매년 두 자릿수 이상 성장률을 기록하는 프리미엄 파인피치(픽셀 간격 2㎜ 이하) 발광다이오드(LED) 사이니지 제품을 중심으로 공간별 맞춤 디스플레이 설루션 사업을 확장한다.
LG전자는 미래 디스플레이로 꼽히는 마이크로 LED 'LG 매그니트'를 회의실용 올인원 타입, 버추얼 프로덕션(VP) 전용, 프리미엄 홈 시네마용, 전원공급장치(PSU) 분리형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선보이고 있다.
생산 과정부터 화질까지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차세대 'LG 마이크로 LED'는 연내 출시 예정이다. 이 제품은 AI가 LED 칩 각각의 품질을 정밀하게 감정 및 선별 생산하고, 화질을 최적화한다.
제품에 소프트웨어(SW)와 공간별 맞춤 설루션 등을 제공해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도 확보한다.
LG전자는 온라인 B2B 설루션 플랫폼 'LG 비즈니스 클라우드'를 통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오피스 설루션 전문 기업 리코(Ricoh) 등 글로벌 B2B 기업과의 협업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는 전기차 충전기 사업과 의료용 모니터 분야를 낙점했다.
전기차 충전기 사업에서는 2030년까지 미국 급속 충전기 시장의 점유율 8%를 확보하고, 글로벌 탑티어(Top-Tier) 업체로 도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연내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350㎾(킬로와트) 초급속 충전기를 생산하고, 유럽향 30㎾, 7㎾급 완속 충전기 2종을 출시해 시장 확대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전기차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 관련 다양한 설루션도 제공한다.
전기차 충전기에 적용된 '충전 제어 시스템'은 화재의 원인이 되는 과충전을 방지하고, '부하 관리 설루션'은 제한된 전력 용량에도 안정적인 충전 환경을 제공한다.
또 의료용 모니터 분야를 집중적으로 육성해 5년 내 글로벌 톱3 의료용 모니터 기업으로의 도약을 꾀한다.
LG전자는 2016년 의료용 모니터를 처음 선보인 이래 북미, 유럽을 중심으로 매년 2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이어가며 사업을 확장해 왔다.
현재 임상용·진단용·수술용 등 총 14종의 의료용 모니터와 6종의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DXD)를 글로벌 50여개국 의료기관에 판매하고 있다.
수술용 미니 LED 모니터, 맘모그래피 특화 진단용 모니터, 화면분할 기능을 갖춘 고해상도 제품 등 다양한 라인업을 바탕으로 '턴키 수주' 방식으로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추후 의료용 모니터 및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 등에서 얻은 데이터 분석과 설루션에 AI를 적용하고, 의료 이미징 장비 사업으로의 확장도 검토할 예정이다.
LG전자는 전장, 냉난방공조(HVAC), 빌트인 가전, 스마트팩토리 설루션 등 B2B 사업 역량을 가속화해 2030년까지 전체 매출에서 B2B의 비중을 45% 수준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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