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MA,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와 '2024 자율주행 간담회' 개최
(서울=연합뉴스) 한상용 기자 = 국내 자율주행 산업 발전이 미국과 중국 등과 비교해 더디게 진행되면서 자율주행과 관련한 재정·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는 11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한국자율주행산업협회(KAAMI)와 공동으로 '2024 자율주행 열린 간담회'를 열고 이러한 내용의 정책 제언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이미 치열한 경쟁이 이뤄지고 있는 글로벌 자율주행 산업에서 국내 관련 업계의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에서는 국무조정실과 산업통상자원부가, 업계에서는 현대모비스와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기업인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유관기관에서는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과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KADIF) 등이 발표와 토론에 참여했다.
강남훈 KAMA 회장은 이 자리에서 "미국과 중국의 무인 로보택시 등 빠른 자율주행 서비스 전개와 달리 국내는 2027년 자율주행 상용화 목표 설정 등 장기적 관점에서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 회장은 이어 "주요국과 비교하면 (국내) 투자금과 제도적 지원 수준도 열세에 있다"며 "해외 주요 업체와 유사한 상용화 속도를 갖추기 위해서는 정부의 재정·정책 부분의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성환 KAAMI 회장도 "글로벌 자율주행 산업이 기술 발전과 산업 기회 발굴에서 새로운 국면에 접어든 만큼 국내 자율주행 산업 역량 강화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안정적 자율주행 산업 환경 조성을 위해 연구개발 사업 확대와 법규 규제 정비 등에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며 "국내 연구기관과 기업들의 의견이 반영될 수 있는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정기 KATRI 자율주행본부장은 자율주행 기술·이슈 중심으로 유엔 국제기준과 각국 정책, 국내에서 추진 중인 레벨4 자율주행차 상용화 정책을 설명하며 "신속한 법·제도 안착 등 업계 지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민상 오토노머스에이투지 상무는 "미국은 법규 제정 없이 가이드라인만 유지하고 중국은 국가가 전폭적으로 기업을 지지하는 상황"이라며 "턱없이 작은 자본시장 기반의 국내 기업들이 경쟁하기 위해서는 과감한 특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KAMA와 KAAMI는 이번 간담회에서 나온 분야별 의견을 종합해 자율주행 정책 제안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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