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법인 첫 동참…올해부터 기부 우수자 '아너스클럽' 등재
(서울=연합뉴스) 강태우 기자 = 삼성이 전 관계사 임직원들의 '일상 속 나눔'을 확산하기 위해 최근 2주간 진행한 사회공헌 활동 '나눔위크'에 11만명 가까운 그룹 임직원이 참여했다.
삼성은 14일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삼성전자 수원 디지털시티 디지털홀에서 삼성 임직원과 나눔위크 수혜자 가족, 정부 및 정치권 인사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 나눔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
이달 1일부터 2주간 삼성 전 관계사에서 진행한 나눔위크를 결산하는 자리다.
삼성 임직원들은 이 기간 ▲ 각 사업장 인근 지역사회를 위한 대면봉사 ▲ 나눔키오스크를 이용한 일상 속 기부 ▲ 헌혈 캠페인에 참여했다.
중복 인원을 제외하면 삼성전자 등 관계사 23곳 임직원 11만여명(국내기준)이 동참한 것으로 파악됐다.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삼성 임직원들은 자율적으로 수백개의 봉사팀을 꾸려 사업장 인근 복지시설·아동지원센터를 방문해 봉사하거나 공원·하천 등에서 환경 개선활동을 벌였다.
올해 나눔위크에는 삼성전자 중남미 총괄과 브라질연구소(SRBR), 미국법인, 삼성리서치아메리카 등 해외 법인도 처음 동참했다.
삼성 관계사 대표이사(CEO) 등 주요 경영진들도 힘을 보탰다.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지난 12일 삼성청년SW아카데미(SSAFY) 서울캠퍼스에서 교육생들과 만나 '미래와 도전'을 주제로 특강을 했다.
홍원학 삼성생명 대표이사 사장은 13일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순국선열에 참배하고 묘역 정화 봉사활동을, 박종문 삼성증권 대표이사 사장도 같은 날 서울 서초중앙노인복지관에서 점심 배식과 설거지 봉사에 참여했다.
사원증을 태그해 일상생활 중 1회 1천원의 소액을 손쉽게 기부하는 플랫폼인 나눔키오스크를 통한 기부도 나눔위크 기간 평소보다 특별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기존에는 사업장별로 1명씩 키오스크 화면에 소개된 아동들의 사연을 보고 기부해왔지만, 이 기간에는 주말을 제외한 10일간 매일 2명씩 총 20명의 아동을 위한 특별 모금이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나눔키오스크가 설치된 미국·중국·인도·태국·베트남 등 5개국의 9개 삼성전자 법인 임직원들도 기부에 동참했다.
2주간 삼성 관계사 임직원들이 나눔키오스크로 기부한 금액은 총 3억5천만원으로, 목표 금액(2억원)을 1억원 이상 초과했다.
헌혈 캠페인에도 4천여명이 참여했다. 삼성은 전국 42개 사업장에서 헌혈버스 110대를 운영했다.
삼성은 이날 임원들의 특별격려금 중 일부를 기부받아 제작한 헌혈버스 4대와 임직원들이 기증한 헌혈증서 5천장을 대한적십자사에 전달했다.
삼성 임직원들은 나눔위크에 이어 지난 1일부터 오는 29일까지 한 달간 진행되는 '기부약정'에도 참여 중이다.
이 기간 사내 인트라넷에서 내년에 기부를 희망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프로그램을 정하고 원하는 기부액을 설정할 수 있다.
삼성은 올해부터 기부약정을 통해 5년 연속 월 30만원 이상 기부한 임직원들을 '아너스클럽'에 등재한다. 아너스클럽 등재되면 기념패가 수여되고 회사 주관으로 열리는 문화예술 공연 초청 등 혜택이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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