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쩡한 완성차 업체 현대, 도요타, GM만 남아…경쟁 구도 재편"

입력 2024-11-25 08:34  

"멀쩡한 완성차 업체 현대, 도요타, GM만 남아…경쟁 구도 재편"
NH투자 "전기차 테슬라·BYD까지 탑5…美서 현대차 확대 기회 있을 듯"


(서울=연합뉴스) 김태균 기자 = NH투자증권[005940]은 자동차 업계에 대해 25일 "현재 온전한 기존(레거시) 자동차 업체는 현대차[005380]그룹, 도요타, GM 등 3곳만 남았으며,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 BYD를 더해 도합 5개 사가 최상위 그룹을 이뤄 경합을 벌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수홍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세계 자동차 업계는 미국 트럼프 정부 2기의 출범에 다른 우려보다는 경쟁 구도 재편과정에서 나타나는 기회 요인이 더 크며, 예전 반도체 산업에서 봤었던 과점 강화(경쟁자 축소) 현상이 자동차에서도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고 이처럼 강조했다.
조 연구원은 레거시 차 업체 중 폭스바겐은 중국에서 혹독한 구조조정에 직면할 전망이며, 포드는 GM과 격차가 나기 시작한 데다 닛산은 영업이익률이 1%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혼다도 오토바이를 빼면 처지가 닛산과 비슷하고, 푸조·크라이슬러가 속한 스텔란티스도 상황이 어렵다는 것이 조 연구원의 진단이다.
자동차처럼 사이클을 타는 산업은 애초 업황에 따라 모든 업체가 함께 등락을 겪었지만, 앞으로는 경쟁이 심해지며 업황과 무관하게 주요 회사의 희비가 갈릴 것이라고 조 연구원은 전망했다.
조 연구원은 "사업이 온전한 3개 레거시 업체(현대·도요타·GM) 간의 협업 확대가 향후 경쟁 구도 재편에서 매우 중요한 변수가 될 것"이라며 "이는 '벼랑 끝 협력'인 상황이라 다들 신중해질 수밖에 없고 이 과정에서 현대차의 브랜드 위상 강화와 밸류에이션(기업평가) 확장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그는 "트럼프 2기에 따른 관세·보조금 변화는 모든 업체에 동일한 외부 환경 변화라 경쟁력을 좌우할 결정적 변수가 아니다. 현재 혼다·닛산·스텔란티스의 미국 시장 점유율이 약 22%인데 이는 오히려 HEV(하이브리드차) 경쟁력이 큰 현대차와 도요타에는 내년 미국 확장의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ta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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