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CS 합격에는 OOO이 필요하다?
NCS 채용 합격자들의 노하우 Interview
NCS의 바람이 채용시장에도 불고 있다. 공기업뿐 아니라 중견·중소기업에서도 NCS기반 채용으로 인재 뽑기에 나서면서 취업준비생들 역시 NCS로 취업 준비를 하고 있다. 그렇다면 NCS기반 채용은 무엇이며, 어떤 준비를 해야 할 지 NCS기반 채용 합격자를 통해 알아보자.
“NCS 시범 운영학교가 취업에 큰 도움 됐어요”
강태민(20)
IBK 기업은행 전산실 계장
2017년 2월 양영디지털고 소프트웨어개발과 졸업예정
2016년 11월 IBK 기업은행 입사
자기소개 해주세요.
현재 IBK 기업은행 수지지점에서 은행 전산 업무 개발 및 영업점 업무 지원을 하고 있는 강태민 계장입니다. 작년 11월에 NCS기반 채용으로 합격해 근무하고 있어요.
NCS기반 채용의 필기시험은 어떻게 준비했나요?
고졸취업자를 위한 NCS기반 채용 필기시험 도서가 따로 없어 대졸을 위한 NCS기반 채용 필기시험 책을 구입해 시험공부를 했어요. 학교에서 배웠던 내용을 기반으로 기초이론을 공부했고, 심화문제는 문제집으로 풀었죠. 틀린 부분은 계속 반복해서 암기했어요.
학교에서 NCS에 대해 배운 적이 있나요?
저희 학교가 NCS시범 운영학교로 선정돼서 1학년 때부터 NCS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수업을 들었어요. 실제로 직장생활을 하고 나니까 학교에서 배웠던 게 실무에 큰 도움이 돼더라고요. 국어나 영어를 배울 때도 직장인이 자주 틀리는 맞춤법이나 외국인들과의 대화표현 등이 시험 문제로 제출됐어요. 1학년 때는 자바(JABA), 2학년 때는 자바를 이용해 안드로이드 사용법, 3학년 때는 조별로 자바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하는 등의 심화학습을 해서 실제 취업해서도 어려움없이 일하고 있어요.
구체적으로 학과 수업이 실제 직무와 어떻게 연계되나요?
1학년 때 배웠던 자바(JABA)를 기반으로 일을 하고 있어 취업을 한 후에 어려움 없이 실무에 적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학교 다닐 때 SQL(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할 때 데이터베이스에 접근 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하부언어)을 현직 실무자에게 배웠는데, 실무에 필요한 것들만 배워서인지 일할 때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실제 동기들과 이야기 해보니까 SQL을 현직 실무자에게 배운 학교는 저희가 처음이라고 하더라고요.(웃음)
면접 준비는?
면접은 학교 취업지원센터에 가서 모의면접을 보고 잘못된 습관을 바로 잡았어요. 네이버카페 ‘고·준·모(고졸채용 시험을 준비하는 모임)’에서 IBK 기업은행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모여 모의면접을 서로 봐주면서 연습하기도 했고요.
자소서는 어떤 식으로 작성했나요?
자소서는 반복해서 써봤어요. 제 자소서가 아닌 다른 사람의 자소서도 첨삭해봤고요. 제 자소서를 쓰는 것보다 남이 쓴 걸 직접 첨삭해보니까 ‘이런 표현도 쓸 수 있구나’ 혹은 ‘이런 표현은 쓰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남이 쓴 자소서를 첨삭해보면서 스스로 자소서 쓰는 법을 공부했죠.
NCS 채용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조언 한마디.
학교공부를 소홀히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직무와 관련된 프로젝트수업이나 발표했던 수업도 자소서에서 핵심 포인트가 될 수 있거든요. ‘어떤 역할을 했는지’, ‘어떤 프로젝트를 했는지’, ‘프로젝트를 통해 배운 점이 무엇인지’ 등을 통해 자신만의 이력서를 만들었으면 해요.(웃음) 거창한 대외활동이나 스펙을 쌓기보다는 학교에서 한 공부를 충분히 활용했으면 좋겠어요.
NCS 합격 팁? ‘신문 속독’과 ‘요점정리’가 도움
김석현(20)
2017년 2월 서울도시과학기술고 도시공간개발과 졸업 예정
2016년 12월 한국공항공사 서울지역본부 토목조경팀 입사
NCS를 독학으로 준비했다고 들었는데, 어떤 방식으로 공부했어요?
문제집을 최대한 많이 풀었어요. 문제집 한 권당 10번 이상 봤고요. 풀다 보니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할 지 눈에 보이더라고요. 시간을 줄이는 연습으로 12권까지 풀었어요.
자신만의 시간관리 노하우가 있나요?
문제를 풀 때 시간을 재면서 60문제를 50분 내에 푸는 연습을 했어요. 처음엔 시간 내 20문제도 못 풀었죠. 문제 읽는 시간으르 줄이기 위해 신문을 속독하고 2줄 정도로 요약하는 연습을 해보니 도움이 됐죠.
NCS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팁을 준다면?
NCS 공부는 물론 원서도 꾸준히 넣어야 해요. 실제 NCS시험을 보면서 스스로 부족한 점을 알게 되더라고요. 전 첫 번째 수자원공사 NCS시험을 보고 ‘어떤 문제를 먼저 풀어야 시간관리가 잘 되겠다’란 생각이 들었고, 두 번째 인천국제공항공사 시험에선 확실히 부족한 부분이 보였어요. 부딪혀보니까 알게 되는 경험인거죠.
NCS면접은 어떻게 준비했어요?
학교 선생님의 지인 중에 공항에서 근무하는 분이 계셔서 어렵게 소개를 받았어요. 3시간 정도 이야기를 나눴는데 예상 질문과 모범답안 등 여러 정보를 얻을 수 있었죠.
공기업에 지원한 특별한 이유가 있어요?
공기업은 대외활동이나 자격증을 중요하게 보기 때문에 저한테 잘 맞는다고 생각했어요. 원래 고1때까지 공무원 준비를 했는데 재미가 없어 2학년 초에 공기업으로 목표를 바꿨죠. 근데 저희 학과에선 10년 가까이 공기업에 취업한 사례가 없어 선생님께서 좀 더 고민해보라고 하셨죠. 부모님도 공무원을 원하셔서 갈등이 있었죠. 하지만 지금은 보란 듯이 꿈을 이뤄 저를 인정해주세요.
평소엔 어떻게 취업 준비를 했어요?
고2 때 공기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ITQ엑셀과 한국사 3급 그리고 전공 자격증 3개를 땄어요. 대외활동으로는 1학년 때 학생부회장, 2학년 때 학생회장을 하면서 발표능력도 키웠죠. 고3 때는 8개월간 NCS만 파고 들었어요.
NCS가 실제 업무에 도움이 되던가요?
아직까진 잘 모르겠어요. 제 생각엔 NCS는 지원자가 회사의 업무에 맞는 성격인지 파악하는 지표이지 실무를 더 잘할 수 있게 도와주는 건 아닌 것 같아요.
<p> 석현’s의 NCS공부 꿀 팁! 1. NCS공부를 하루 쉬면 감을 잃기 쉬워 매일매일 풀어야 함 2. 출판사별 문제집을 푸는 것이 도움이 됨 3. 수리와 추리 영역은 인강 추천. 나머지 영역은 독학으로도 충분함 <p>4. 기업마다 NCS출제 유형이나 특징이 있는데, 한국공항공사는 지문이 길어 속독 중심으로, 수자원공사는 문제가 단순하지만 양이 많아 문제를 많이 푸는 연습이 필요함 |
글 황미례(mlhwang@hankyung.com)·구은영 기자 (eyg0261@hankyung.com)
사진 이승재·김기남 기자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