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이도희 기자] “결과가 불확실해 선뜻 도전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될 수 있을까를 걱정하기 보다 무조건 될 것을 가정하고 준비하면 합격 시기도 훨씬 빨라질 것입니다.”
올해로 2년차인 영등포지구대 이현아 경장(26)은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17 공직박람회’ 강연장에서 순경공채 시험과정과 준비법을 상세히 소개했다.
- 경찰관 순경공채 채용시험을 보려면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
“학력제한은 없다. 만 18세가 넘으면 응시 가능한데 다만 1종 보통 면허가 필요하다.”
- 연봉이 궁금하다.
“남성을 기준으로 답하면 군필을 전제로 3호봉부터 시작한다. 기본 월급은 약 163만원이며 야간수당, 휴일수당 등을 합치면 평균 250만원을 수령한다.”
- 위험한 일은 없나.
“실제 범인을 제압할 때 흉기를 휘두르거나 위협하는 경우는 드물다. 장비도 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시험에 합격해 경찰학교에 입교하면 호신술과 합기도, 유도 등 무도수업도 듣는다.”
- 순경 공채시험 과정이 궁금하다.
“필기시험, 신체검사, 체력검사, 적성검사, 면접 5가지로 구성된다. 필기시험은 한국사와 영어 필수과목과 3개 선택과목을 합쳐 5개 과목으로 나뉜다. 신체검사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신체조건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데 동기가 확실치 않은 문신이 있거나 하면 검사를 받게 된다. 체력검사는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 100m달리기, 1000m 달리기, 좌우악력 5개 과목이다. 이중 한 개라고 과락을 받으면 탈락한다. 적성검사는 직무수행 자질 종합검사인데 당락을 좌우하는 건 아니고 면접용 참고자료로 사용된다. 면접은 단체면접과 개별면접으로 구성된다. 단체면접 때는 의사발표를 얼마나 논리적이고 정확하게 하는지를, 개별면접 때는 기본적 도덕성과, 예의, 준법정신을 갖추고 있는지를 본다. 경찰 지원자 중에 고등학교 무단결석 이력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결격사유로 규정된 것은 아니나 면접관에게 참고자료로 사용될 수는 있다.”
- 평균 준비기간이 어느 정도인가.
“나는 1년 만에 합격했다. 평균적으로 남경은 1~2년, 여경은 2~3년 걸린다고 알고 있다.”
- 경찰관 응시자격과 결격사유가 궁금하다.
“만 18세 이상 40세 이하는 모두 지원할 수 있다. 2017년을 기준으로 1997년 1월 1일생부터 응시 가능하다. 공채는 학력 제한이 없고 경채는 자격요건이 별도로 필요하다.”
- 원서 접수시 거주지 제한이 있나.
“응시지구는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시험 역시 해당 지청에서 치러야 한다. 합격 후 10년간 해당 지청에서 근무해야 타청으로 이동할 수 있다.”
- 대학 졸업장이 필요한가.
“순경의 경우 학력제한이 없다. 나도 대학을 휴학한 상태에서 공부해 합격했다.”
- 경찰이 되면 무조건 야간근무를 해야 하나.
“첫 임용 후에는 대부분 일선 지구대 파출소로 배정된다. 대개 야간근무가 필요한 교대근무를 하게 되는데 경찰서에는 생각보다 다양한 부서가 있기 때문에 일근무를 하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종합상황실, 여성청소년과, 집회시위를 관리하는 경비부서 등이 있다.”
- 상업고등학교를 졸업했다. 금융이나 회계 관련 부서가 있을까.
“경찰들의 시간외 근무 시간이나 수당을 책정하는 경리과나 경무과에 지원하면 된다.”
- 외국어 전공자다. 외국어를 활용하는 부서도 있나.
“외사과나 관광경찰로 갈 수 있다. 지청마다 외국어를 필요로 하는 곳도 있다. 예를 들어 영등포에는 교포가 많기 때문에 중국어를 할 줄 아는 경찰이 필요하다.”
tuxi0123@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