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취업가이드_식품]
△ 제주에 문을 연 바나나맛우유 플래그십 스토어 ‘옐로우카페’ (사진 = 한경DB)
[캠퍼스 잡앤조이=박해나 기자] 1967년 설립된 빙그레는 국내 대표 우유 및 유음료·아이스크림 제조업체다. 주요 제품군은 아이스크림, 유음료, 가정간편식, 스낵, 디저트 등으로 나뉜다. 대표 상품으로는 아이스크림 ‘투게더’, ‘메로나’, ‘끌레도르’, 유음료 ‘바나나맛우유’, 스낵 ‘꽃게랑’ 등이 있다.
평균연령 40세의 빙그레 장수 제품
빙그레의 장수 제품 ‘바나나맛우유’는 올해 45살이 됐다. 1974년 출시 후 소비자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으며 지금도 하루 60만개 이상이 판매 중이다. 다른 인기 제품도 나이가 적지 않다. 요플레(1983년)는 36살, 투게더(1974년)도 45살이다. 40년 이상 소비자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비결 중 하나는 꾸준한 마케팅 활동이다. 빙그레는 젊은 소비자를 잡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2016년 3월 서울 동대문현대시티아울렛에 바나나맛우유 플래그십 스토어 ‘옐로우카페’ 1호점을 열었고, 지난해 4월에는 제주도에 2호점을 오픈했다. 2017년 선보인 ‘마이 스트로우 캠페인’도 SNS에서 큰 화제가 됐다. 바나나맛우유에 빨대를 꽂아 먹는 것에서 착안해 링거 모양의 ‘링거 스트로우’, 대형 빨대 ‘자이언트 스트로우’ 등을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직원들 만족도 높은 ‘휴(休)나인’ 제도, ‘패밀리데이’
빙그레는 2016년 조직 문화 개선 TFT를 발족하는 등 기업 문화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사내 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직원들의 근무 만족도를 높여가는 중이다.
빙그레 직원들이 가장 선호하는 복지 제도는 ‘휴(休)나인’ 제도다. 빙그레는 유음료와 빙과류 등이 주요 품목이다 보니 여름철이 ‘성수기’다. 때문에 여름휴가를 사용하기 어려운 부서도 생긴다. 휴나인 제도를 사용하면 시기와 관계없이 평일 연속 5일의 휴가(주말 휴일을 합쳐 총 9일)를 쓸 수 있다.
매월 두번째 수요일은 ‘패밀리데이’다. 이날은 관리자는 오후 5시, 일반 직원은 오후 5시 30분에 일괄 퇴근한다. 일찍 귀가해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자는 취지다. 출퇴근 시간을 유연하게 지정할 수 있는 시차출퇴근제도 직원들의 만족도가 크다.
■ 빙그레 채용 정보
인재상
‘최초를 생각하는 창조인, 최선을 다하는 열정인, 최고를 지향하는 도전인’이다. 현실적인 인재상은 직무에 대한 열정이 있는 사람, 당면한 문제에 대해 비난보다는 생산적인 비판을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채용 시기
1년에 2회, 상하반기 공채를 진행한다. 상반기는 4월, 하반기는 9월 중 채용공고가 올라온다. 빙그레 인사담당자는 “2018년 상반기 공채 일정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나, 예년과 비슷한 시기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채용 프로세스
서류전형과 인적성 검사를 거친 후 실무면접과 임원면접을 통과하면 최종 합격이다. 서류접수는 채용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만 가능하다.
자기소개서 작성 팁
빙그레 자소서는 각 문항이 400자로 제한된다. 글자수가 많지 않아 핵심을 잘 표현해야 한다. 본인의 경험은 직무와 연결하고 상투적인 표현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면접 합격 팁
1차 면접은 직무별로 다르다. 영업 부문은 PT 면접과 질의·응답 면접을, 관리·연구·생산 부문은 직무 에세이 작성 및 질의·응답 면접으로 구성된다. PT 면접 주제는 시사 또는 직무 관련이다. 에세이는 논술 형식으로 작성 후 발표까지 한다. 신문과 뉴스를 꾸준히 접해 논리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
phn0905@hankyung.com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