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이진이 기자] 심층성을 강화한 SKCT는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을 다양하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측정한다. SK 입사를 준비하는 예비 SK인이라면 기출문제를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점검해볼 것. 아래 문항은 인지역량으로 구성했다.
1. 자전거를 타고 A부터 B까지 가던 중간에 C까지의 직선거리를 재보니 B까지의 직선거리에 비해 2km가 더 멀었다. 그렇다면 현재까지 이동한 거리는 몇 km인가?
① 6km ② 8km ③ 10km ④ 12km ⑤ 14km
2. 어느 가정에 도둑이 들었다. 경찰이 도어락 버튼을 확인한 결과 범인의 지문을 아래와 같이 확인할 수 있었다. 도어락 비밀번호의 경우의 수는 모두 몇 가지인가?
① 10가지 ② 12가지 ③ 14가지 ④ 20가지 ⑤ 36가지
3. 다음 중 지문의 내용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을 고르시오.
숫자 3은 도형에서 보면 삼각형을 뜻하며 가장 안정적인 구조라고 한다. 단군 신화부터 환인, 환웅, 단군 삼신이 등장하고, 단군의 아버지 환웅이 천제인 환인에게서 받은 천부인도 청동거울, 청동방울, 청동검 등 3가지이다. 우리 선조들은 3을 완전한 숫자로 생각했다. 1은 남자를, 2는 여자를, 3은 남자와 여자가 결혼해서 아이를 낳는 것처럼 생명의 탄생을 의미했다.
미국의 사회심리학자 스탠리 밀그램은 1968년 추운 겨울, 뉴욕거리에서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15명의 실험 조교를 거리에 배치해두었다. 연구팀이 신호를 보내면 실험조교들은 가던 길을 멈추고 근처건물의 6층 창문을 1분 동안 올려보기로 했다. 창문에는 연구팀이 세워둔 한 남자 외에는 아무것도 없었다. 그리고 주변 보행자의 행동을 관찰했다. 한 명의 실험자가 올려 보았을 때에는 42%가 관심을 보였고, 세 명의 실험자가 올려 보았을 때에는 60%이상이 올려다봤다.
① 편향된 텔레비전 보도가 많은 이유는 독자들의 수요에 기인한 것이다.
② 주변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하는 것은 그 행동을 하는 군중의 규모에 있다.
③ 건축에서 구조, 기능, 미라는 세 가지 요소가 균형 있게 어우러져야 완벽한 건축이 가능하다.
④ 유대인들의 율법서에는 재판에서 만장일치가 나올 경우 해당 안건을 무효로 처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⑤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해당 사안의 중대성이 커지면 사람들은 독자적인 목소리를 내는 경향이 나타난다.
4. 다음 중 다른 방식의 마케팅 전략을 고르시오.
① 국내 가구 업계에서는 한샘이 처음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한 모바일 앱을 구축했다. 한샘은 모바일 앱인 ‘한샘몰 앱’을 통해 200여개의 가구를 실제 방에 배치하거나 3D로 살펴볼 수 있게 만들었다. 쇼핑을 하다 마음에 드는 가구가 보이면 ‘3D로 보기’로 3차원으로 구현된 가구를 360도 돌려 꼼꼼하게 볼 수 있다. ‘AR로 보기’를 선택하면 현재 공간에 가상의 가구를 배치해볼 수 있다.
② 던킨도너츠에서는 서울 및 수도권 시내버스에 특정 주파수를 인식하면 커피향이 뿜어져 나오는 방향제를 설치하고 던킨도너츠 라디오 광고에 해당 주파수를 삽입한다. 버스에 승객이 어느 정도 탑승했을 때 라디오 광고를 틀면 광고에 삽입된 주파수가 커피향 방향제를 작동시켜 승객들은 무의식 중에 커피향을 맡게 돼 버스에서 내린 후 가까운 던킨도너츠 매장을 찾게 됐고 해당 마케팅을 펼친 기간 동안 매장방문수와 판매수가 증가했다.
③ 보수적인 디자인이 지배하던 카드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고 있다. SC제일은행은 어벤져스와 블랙 팬서를 모델로 한 체크카드 2종과 통장을 출시했다. 지난해에는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와 제휴를 맺은 후 어벤져스의 히어로 캐릭터와 곰돌이 푸, 미키·미니마우스 등 다양한 디즈니 캐릭터를 이용한 카드를 선보였다.
④ OB맥주의 브랜드 ‘카스’ 광고에서는 병맥주를 개봉할 때 나는 ‘톡’ 소리를 강조해 제품의 광고 카피도 ‘톡 쏘는 맛’의 맥주라는 설명을 덧붙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국내의 모든 라면 CF에서 연기자가 라면을 먹는 ‘후루룩’ 소리가 유난히 강조되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유통업계에서는 할인 프로모션이 이어지고 있다. 롯데닷컴은 ‘가정의 달 맞이 감사선물 대전’을 진행한다. 아모레퍼시픽 뷰티브랜드 설화수의 다양한 제품라인을 세트로 구성하고 최대 10%까지 할인한다. 닥스와 헤지스의 지갑, 벨트 등 액세서리 제품도 선물세트로 선보인다.
5. 다음을 읽고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대출조건>
A은행: 연이율 4.5% / 최대 대출 금액 1000억원
B은행: 연이율 5% / 최대 대출 금액 500억원
C은행: 연이율 한국은행 기준금리+1.2% / 최대 대출 500억원
D은행: 연이율 한국은행 기준금리+1.5% / 최대 대출 1000억원
㉠ 1000억원을 대출할 때 A은행에서만 대출 받는 것보다 B은행과 C은행에서 각각 500억원씩 대출하는 것이 이자가 저렴하다.
㉡ 1000억원을 대출 할 때 A은행과 D은행의 이자 차이는 500억원을 B은행과 C은행에서 각각 대출할 때의 이자 차이보다 크다.
㉢ 500억원을 대출할 경우 C은행만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① ㉠
② ㉠, ㉡
③ ㉠, ㉢
④ ㉡, ㉢
⑤ ㉠, ㉡, ㉢
<정답 및 해설>
1. ②
A에서 B로 가는 중간에 거리를 잰 곳을 a라 할 때, a에서 B까지의 거리를 x라 한다면 a에서 C까지의 거리는 조건에 의해 x+2가 된다. 그렇다면 피타고라스의 정리에 의해 (x+2)^2=x^2+6^2이 된다. 이를 전개하 x^2+4x+4=x^2+36이므로, x=8이다. 그러므로 A에서 이동한 거리는 8km이다.
2. ①
비밀번호는 4가지지만 지문이 묻은 숫자는 모두 5개이다. 지움 버튼이 눌려진 것으로 볼 때, 숫자 중 하나는 잘못 입력된 버튼으로 유추할 수 있다. 비밀번호로 가능한 경우의 수는 눌러진 숫자 5개 중 4개인데, 5개 중 4개를 선택하는 경우의 수는 5C4이다. 선택된 4개의 숫자 중 가장 작은 수와 가장 큰 수는 맨 앞과 맨 뒤에 위치해야 하므로, 남은 2개의 자리를 바꾸는 경우가 가능하다. 그러므로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는 5C4×2=10가지다.
3. ⑤
3명의 법칙, 나아가 군중심리와 관련된 지문이다. 3의 법칙의 연장선상에서 건축의 3가지 요소를 연결할 수 있다. 조직에서 의사결정을 할 때, 사안의 중대성이 커지면 독자적인 목소리를 낸다는 것은 군중심리를 따르지 않는 경향을 나타낸 것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예제이다.
4. ⑤
①~④는 오감을 활용하는 마케팅의 사례이고, ⑤는 가격 할인 프로모션을 나타내는 사례이다.
5. ③
A은행 1년 이자: 45억원
B은행 1년 이자: 25억원
C은행 1년 이자: 17억5000만원
D은행 1년 이자: 38억원
zinysoul@hankyung.com
도움말 에듀스(www.educe.co.kr)
< 저작권자(c) 캠퍼스 잡앤조이,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