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풀 서비스, 대학생들 "용돈 절약할 수 있어" vs 택시업계 "먹고 살기 더욱 힘들어질 것"

입력 2018-12-20 11:03   수정 2019-01-07 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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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퍼스 잡앤조이=남민영 기자 / 이세영 대학생 기자] 카카오 모빌리티는 카풀 서비스 출시를 발표하고, 지난 10월 16일부터 운전자와 승객을 모집 했다. 이에 대한 택시 산업의 반대는 생각보다 만만치 않았다. 얼마 전 카풀 서비스를 반대하는 택시 운전기사가 국회 앞에서 분신 자살까지 하면서,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정식 출시는 잠정 보류 됐다. 



지난 10월에 열린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

카풀 서비스에 반대하는 택시 산업 종사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제공=한경 DB)


카풀은 개인 운전자가 출퇴근 시간대에 목적지가 같은 탑승객을 찾아 차에 태운 뒤 돈을 받는 서비스다. 지난 10월 18일 전국 택시 산업 종사자들이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고, 이후에도 뜻을 모은 택시업체들은 자체적으로 집회를 열고 있다. 12월 20일에는 택시 총 파업으로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

그러나 사용자들도 카풀 서비스에 대해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학생들은 대부분 카풀 서비스에 대해 환영하는 입장이다. 김지환(서강대학교 2)씨는 “한 달 택시비로 나가는 돈이 생활비의 거의 절반을 차지한다는 사실을 얼마 전에 깨닫고 충격을 받았는데, 카풀 서비스를 이용하면 돈을 많이 절약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동윤(한양대학교 3)씨는 “운전자로 등록된 사람들의 신상이 어차피 다 노출되기 때문에 생각보다 카풀을 이용한 범죄 문제가 심각해지진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택시를 이용하면서 가져왔던 불만 또한 카풀의 찬성 의견에 무게를 실었다. 홍주은(연세대학교 2)씨는 “카카오 택시를 이용할 때 목적지까지 거리가 짧으면 택시기사님들이 노골적으로 돈이 안 돼서 안 태운다고 말하시는 걸 들었다”며 속상함을 토로했고, 최보미(이화여자대학교 1)씨는 “콘서트나 스포츠 경기 등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행사가 끝나는 곳에서 택시를 잡아 다른 사람과 합승하면 택시 요금을 인당 결제하라고 하는 등 기사님들의 갑질이 심하다”고 밝혔다. 카풀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될 것이라는 게 카풀을 찬성하는 대학생들의 공통된 주장이다.






택시기사 측은 이에 대해 억울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택시기사 이태석(54)씨는 “일부 택시기사들이 의도적으로 손님들의 승차를 거부하거나 손님을 가려서 받는 사례에 대해 잘 알고 있다”면서 “그런 사람들 때문에 정직하게 영업하는 기사들만 피해를 보는 것 같아 속상하다”고 말했다. 장한준(52) 기사 역시 “안 그래도 수입이 넉넉하지 않은데 카풀 서비스가 생기면 더욱 먹고 살기 힘들어질 것 같다”며 걱정을 드러냈다.

현행법상 우리나라에서 카풀은 허용되지 않는다.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 81조에 따르면 ‘자가용을 운송용으로 유상 제공하거나 임대해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지만 1994년 출퇴근 때 승용자동차를 함께 타는 경우‘는 가능하다는 예외적인 조항이 추가됐다. 따라서 카카오 카풀 측은 서비스 시간 및 횟수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출퇴근 시간에 대한 조항을 해석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택시업계는 출퇴근 시간을 정확히 명시하는 개정안을 요구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에 카풀 합의안이 나오기를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moonbl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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