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 취업가이드_패션] 美·日 등 21개국 2000여개 유니클로 매장 전개 중인 에프알엘코리아

입력 2019-01-30 17:15   수정 2019-02-13 09:37


[업종별 취업가이드_패션] 에프알엘코리아

인재 개개인의 강점을 찾아주고, 미래를 인도하는 기업



△사진제공=유니클로

에프알엘코리아

 기업명

에프알엘코리아

 설립연도

2004년

 자본금

 240억

 사업분야

 의류 및 잡화, 장식품의 수입, 판매

지난해 채용 인원

신입 30명 내외

 이직율

비공개

 평균연봉

비공개

 근속연수

비공개

 매출액

(연결매출 기준)

2015년 1조1169억

2016년 1조1822억

2017년 1조2376억

(2018년 3분기 기준)

[캠퍼스 잡앤조이=김지민 기자] 유니클로(UNIQLO)는 경영, 기획부터 디자인, 생산, 유통, 판매까지 책임지며, 뛰어난 품질의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에 제공함으로써 옷에 대한 인식을 바꾼 글로벌 패션 브랜드다. 지난해 10월 기준 한국을 비롯해 일본, 호주, 벨기에, 캐나다, 중국, 프랑스, 독일,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러시아, 싱가포르, 스페인, 스웨덴, 대만, 태국, 영국, 미국 등 전 세계 21개 국가 및 지역에 진출해 약 2000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는 2005년 첫 매장을 연 이후 2014년 회계연도(2014.9~2015.8) 기준 국내 단일 패션 브랜드 중 최초로 1조 매출을 달성했다. 2017년 회계연도(2017.9~2018.8)에는 1조3732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는 등 패션업계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성장했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FRL Korea)는 직원 수가 2012년 1월 기준 1900여명에서 2018년 7월 기준 4888명으로 성장했다. 

직원 개개인에 맞춘 인재 양성 및 조직문화

유니클로의 모든 공채 신입사원은 우선 ‘점장 후보자’로 매장에 배속되어 매장의 손익 및 재고 관리, 판매 전략 수립 등 매장 운영 전반을 책임지는 점장으로 성장하게 된다. 이후 다양한 조건의 매장을 두루 거치면서 경영의 기초와 경영자의 자질을 익히게 되며, 이를 바탕으로 입사 전형, 개인의 적성과 관심사, 회사의 육성 방향에 맞춰 다양한 커리어 설계가 가능하다. 

유니클로는 직원 개개인에게 많은 기회를 부여하고 이를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조직문화를 갖췄다. 인사팀에서는 직원들의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입사 후 6개월마다 업무 습득 정도와 목표 및 실적 달성 정도를 평가하게 된다. 성과 목표는 직원 개개인이 직접 작성한 커리어 계획에 따라 영업팀, 교육팀, 인사팀의 각 상사와 함께 검토한다. 재직 중인 직원들은 “유니클로는 노력하는 사람에게 얼마든지 기회를 주는 회사”라며 “업무에 대한 피드백이 즉각적으로 오기 때문에 배움이나 성취감이 높고,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 기업을 주목해야 하는 이유

기업에서 인재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셀프 리포트’ 등으로 직원 개인의 커리어 방향성을 수시 확인한다. 이는 강점을 찾아내 그에 맞는 새로운 업무를 제안하기 위해서다. 개인의 미래를 함께 고민하고, 도약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이 돋보인다. 또 신입사원을 ‘점장후보직’으로 뽑는데 한 명의 경영인으로서 성장시키기 위해서다. 유니클로 직원들은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서비스 마인드와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역량을 기를 수 있다고 말한다. 

"6개월마다 성과주의 제도 실시···신입사원도 승진 기회 동등하게 부여"

이수빈 에프알엘코리아 인사담당자 






△이수빈 에프알엘코리아 인사팀 대리. 사진=김기남 기자







-에프알엘코리아의 올해 채용 일정은.

“매년 하반기에만 진행한다. 올해는 아직 확정된 채용 일정은 아니지만, 10월에서 11월에 시작해 1월 말 전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채용 인원은 신입 50명 내외로 예상한다. 

-채용 프로세스는.

채용 절차는 최근 공채 기준으로 서류 전형-인적성 검사-온라인 면접-인성면접-Fitting U(실습)-최종면접으로 진행된다. 특히 2017년 도입한 온라인 면접은 대면이 아니라 지원자가 답변을 영상으로 녹화하여 제출하는 방식으로,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줄이고 지원자들이 보다 편안하고 자유롭게 자신을 어필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Fitting U’는 지원자들이 최종 입사를 앞두고 실제 직무를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하는 실습 단계이다. 유급으로 8일간 본사 연수와 매장 근무를 병행하면서 점장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본인의 적성이 업무에 적합한지 등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기회로, 합격 여부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채용 직무는.

“UMC(Uniqlo Manager Candidate)와 URM(Uniqlo Regional Manager) 두 가지 직무를 뽑는다. 먼저 UMC는 점장후보직으로 우선 점포에서 경영자(점장)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성장하게 된다. 유니클로의 점포를 경험하며 점장, 지역 매니저, 글로벌, 본부의 기능을 담당하는 등 다양한 커리어를 가지고 성장할 수 있다. 혹시 영업에 있다가 경험이 많이 쌓이고 본인의 커리어 전환이 필요하다면 본인이 본사로 지원할 수 있고, 인사팀에서 먼저 제안을 할 수도 있다. 본사에 있다가 다시 영업직으로 갈 수도 있다. 수평적 구조에서 팀을 각 상황과 개인에 맞게 옮겨갈 수 있는 구조라고 볼 수 있다. 

URM(Uniqlo Regional Manager)은 점포에서 지역 밀착 경영자로서의 가능성을 가지고 성장하게 된다. UMC와 똑같이 매장관리직인데, 자신이 지원한 지역에서만 성장하게 되며, 점장, 나아가 지역 관리자, 지역전문가의 기능을 담당하여 지역의 스페셜리스트로 성장할 수 있다. 영업에서만 커리어를 쌓게 된다.

참고로 디자인 직군은 한국에서는 따로 채용하지 않는다. 한국 본부에 아예 디자인팀이 없다. 도쿄, LA, 뉴욕, 상하이 등 디자인센터에서 디자인 직군을 채용한다. 상품계획팀이라고 해서 상품기획 업무를 하는 팀은 있다. 글로벌 상품이 기반이므로, 국내 상품을 새로 만드는 일은 드물다. 상품에 따라 간혹 한국 시장만을 위한 상품을 기획해 판매하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자주 있는 경우는 아니다.”

-채용 시 가장 먼저 고려하는 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고려하는 것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회사의 가치관과 비전에 공감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인재인지, 두 번째는 유니클로 채용 직무에 대한 역량을 갖춘 사람인지를 고려한다.”

-서류 전형에서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리더십, 팀워크, 사고력. 이 세 가지 역량이 있는지를 보고, 기업의 이념에 대해 함께 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면접 평가 기준을 설명해달라.

“서류 전형과 같이 리더십, 팀워크, 사고력 세 가지를 서류부터 면접까지 고려해서 평가한다. 회사의 비전에 대한 공감과 어떤 꿈을 꾸는지에 대한 생각을 듣는다. 기업의 이념과 맞지 않는다고 평가되면 불합격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인사제도는.

“우리 기업은 철저히 실력주의다. 성과주의 제도가 있어 6개월마다 모든 직무에 있는 직원들에게 동등하게 평가를 진행한다. 즉, 신입사원도 6개월마다 승진 기회를 얻는다.” 

-직급별 연봉은.

“신입 기준 3700만원이다. 점장이 되면 5400만원이고, 성과급은 별도로 제공한다. 인턴은 월 215만원이다.”

-패션업계 취업을 위해 필요한 역량은.

“패션업계마다 채용하는 직무에 따라 취업에 필요한 역량이 다를 것이다. 상품 관련 직무로 취업한다면 패션 관련 전공이나 자격증 등 전문성이 필요로 되겠지만, 유니클로에서 채용하는 신입사원은 점장후보자이므로 패션에 대한 전문성을 크게 중요하지 않다. 필요 역량에 대해서는 기업 홈페이지에도 자세하게 나와 있다.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업무를 하는지 철저하게 파악하고, 필요한 역량을 고민해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에프알엘코리아의 시스템 등을 고려했을 때 기업의 특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기업 내 ‘셀프 리포트’ 등 인재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개개인의 미래를 회사에서 고민해준다는 점, 개인의 강점을 계속해서 찾고,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서 그 강점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점이다.”

-에프알엘코리아인만 누릴 수 있는 복지 혜택은.

“합리적인 보상을 연봉과 성과급으로 제공하고, 자사 상품 할인, 어학교육비 지원, 동호회 활동비 지원, 통신비 지원, 전국 각지 대명·한화·롯데 콘도 이용 할인, 상해 보험 등의 기본적인 복지 혜택을 제공한다. 

UMC 전형으로 입사한 사원의 경우, 거주지와 다른 지역의 매장에서 근무하게 되는 경우 사택과 이사 서비스도 지원한다. 단, URM 전형 입사자는 처음부터 해당 지역에서 근무할 것을 조건으로 채용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지원되지 않는다.

또한 출산 전후 휴가는 물론, 여성 직원과 임신한 배우자를 둔 남성 직원 모두 1년의 육아휴직을 마음 놓고 신청할 수 있다. 실제로 육아 휴직을 이용하는 남자 직원도 상당 수 있다. 임신기와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도 있어서 하루 2시간 단축 근무도 가능하다.” 

-지원자를 위한 조언의 한마디 해 달라.

“단순히 취업을 목적으로 자신에 대한 고민과 분석, 회사에 대한 고민과 분석 없이 지원을 하지 않길 바란다. 한 번 선택한 회사는 향후 내 인생의 몇십 년을 좌우할 수도 있다. 회사가 여러분을 선택할 권리가 있듯, 여러분도 회사를 선택할 권리가 있다. 그리고 자신에게 어떤 직무가 맞을지 깊게 고민한 후,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기업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min50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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