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증권사 최고경영자(CEO)들은 신년사에서 2013년 경영 전략의 화두로 ‘위기 돌파’를 제시했다. 지난해 증권업계는 거래대금 감소로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한 해를 보냈는데, 새해에도 이런 상황이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유에서다. CEO들은 위기 돌파를 위한 방법론으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과 고객 기반 확대 등을 꼽았다.
황성호 우리투자증권 사장은 1일 임직원들에게 배포한 신년사를 통해 “대내외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내년에도 증권업은 저성장·저수익의 굴레를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증권사는 어떤 상황에서도 고객의 재산을 지키고 증식시켜야 살아남을 수 있는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황 사장은 이어 “미래상품발굴단을 중심으로 국경을 초월한 글로벌 리서치 작업을 통해 주식 채권 헤지펀드 등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담긴 상품 발굴에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김기범 KDB대우증권 사장도 신년사에서 “올해는 미래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경영 확대에 힘써나갈 것”이라며 “지난해 시작한 다양한 해외 현지 사업들이 올해는 보다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독려했다.
김 사장은 다만 “구체적인 전략이나 수익성 창출 방안이 없는 해외법인 확충이나 업무 범위 확대는 지양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상호 한국투자증권 사장은 “이제 증권사들은 지속되는 불황에 대해 내성을 기를 필요가 있다”며 “아울러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신수익 기반을 창출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국 동양증권 사장 역시 “CMA라는 대표적인 상품으로 고객의 신뢰를 쌓아 왔듯이 이제 동양증권을 대표하는 새로운 혁신적 상품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자”며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김석 삼성증권 사장은 ‘우수고객 기반 대폭 확대’를 위기 돌파를 위한 전략으로 제시했다. 김 사장은 “삼성증권은 예탁 자산 1억원 이상 고객이 7만4000명으로 증권사 중 가장 많다”며 “내년에는 신규 우수 고객을 보다 적극적으로 유치해 전 사업부문에서 압도적 1위를 조기에 달성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룡 대신금융그룹 회장도 “고객의 신뢰와 고객을 위한 혁신은 대신금융그룹이 성장 발전하기 위한 토대”라며 “고객의 충성도를 끌어내는 ‘로열티 리더(loyalty leader)’가 돼 최고의 성과를 달성하자”고 강조했다.
김동윤 기자 oasis9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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