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팀] 치아교정으로 돌출입을 교정하는 것은 물론 덧니나 주걱턱 교정까지도 가능하다는 것이 사실일까? 결론부터 언급하자면 모든 주걱턱이나 돌출입 교정이 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부분 교정이 가능하다고 한다. 원래 치아교정의 목적은 정상적이지 않은 상태의 부정교합을 정상교합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다. 치아교정을 하게 되면 정상교합이 되어 음식을 잘 씹히게 하고 정확한 발음이 가능하며 구강위생의 개선 및 얼굴이 아름답게 변화한다.
그런데 흔히 나타나는 부정교합 양상이 돌출입이다. 치아교정을 하는 주된 이유는 치아를 고르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환자의 얼굴 모습 조화에도 많은 배려를 해야 하는 것이다. 돌출이라함은 입술 주변이 정상적인 경우에 비해 많이 튀어나와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옆모습에서 코와 턱끝을 연결한 선보다 입술이 나와 있거나 입술이 자연스럽게 다물기 힘들거나 아래턱 끝에 주름이 잡히는 증상을 보인다. 돌출입은 '돌출입 발치교정'이라는 방식으로 상당부분 정상적인 입모양으로 만들 수 있다.
덧니교정은 치아교정의 가장 큰 목적 중의 하나이다. 덧니란 치아가 배열되기 위한 공간 등이 부족하여 치아가 제자리에 나지 못하고 잘못된 위치에 난 경우를 말한다. 윗니의 송곳니 등이 흔히 덧니가 된다. 덧니로 인해 환하게 웃지 못하여 사회적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덧니는 구강위생상 충치나 잇몸질환이 생기기 쉬우므로 교정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치아교정은 '교정교합'도 교정이 가능하다. 교정교합이란 윗니와 아랫니가 서로 닿지 않는 경우를 말한다. 어릴 때부터 손가락을 빠는 습관 및 구호흡이 있거나 골격적인 부조화에 의해 발생한다.ㅣ 개방교합은 입술이 자연스럽게 다물어지지 않으며 발음이 새고 입으로 호흡이 일어나 잇몸질환 및 입냄새가 나기도 하므로 가능한 빨리 교정치료를 해주는 것이 좋다.
한편 주걱턱은 치아교정으로 완전한 교정을 할수는 없지만 정도가 약한 주걱턱은 치아교정으로 교정이 가능하므로 치과전문의와 상의해 보는 것이 좋다. 주걱턱은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있는 경우를 말한다. 주걱턱은 유전적인 요인이 강하며 아데노이드나 편도선 등이 큰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주걱턱인 경우 음식물의 저작이 어려우며 얼굴이 강인한 인상을 주어 심미적, 사회적인 문제를 동반하므로 이 역시 가능한 빨리 교정해주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 전문병원인 에버엠치과(구강악안면외과)의 한 관계자는 "치아교정을 통해서 돌출입과 덧니 그리고 미세한 주걱턱은 물론 ‘앞니 벌어짐’ 현상 등을 정상적인 상태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대한치과교정학회에서는 7세 전후에 교정치료를 위한 첫 검사를 권장하고 있는 만큼 치아교정은 가능한 빨리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치아교정 치료시기를 놓쳐 중년의 나이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치아교정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으므로 치과교정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후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라고 조언한다.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삼성전자, 노트북 ‘크로노스와 울트라’ 시리즈7 선봬…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남녀, 술이 가장 필요한 순간은 언제?
▶ 2013년 빨간날 116일, 달력 보고 황금연휴 계획 세워볼까?
▶ 겨울철 감기 예방법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먹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