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거래가 중단된 이후 대형마트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뜩이나 불황으로 위축된 소비심리가 더 얼어붙을 것이라는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카드사가 지난 1일 대형 가맹점의 2~3개월 무이자 할부 혜택을 중단한 이후 첫 주말인 5~6일 대형마트의 매출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이마트는 지난해 첫 주말 매출보다 1.6% 감소했다. 특히 할부 거래 비중이 높은 가전 매출은 같은 기간 20.4% 급감했다. 일부 고객들은 TV 세탁기 냉장고 등 대형 가전을 구매하려다 무이자 할부 중단 안내를 받고 발길을 돌리기도 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장기적으로는 상당한 매출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도 지난 주말 매출이 지난해 첫 주말보다 9.8% 감소했다. 롯데마트의 매출은 0.5% 줄었다.
한편 대형마트와 함께 무이자 할부 서비스가 중단된 백화점은 매출에 특별한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체 제휴 카드를 발급하고 있어 대부분의 고객이 그대로 무이자 할부 혜택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롯데백화점은 롯데카드 이용 고객이 전체의 80%를 차지하고 신세계백화점도 카드 결제 고객의 90%가 제휴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
최만수 기자 bebo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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