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시청자의 소셜 활동으로부터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는 ‘지능형 소셜TV’ 기술을 개발했다고 9일 발표했다.
이 기술은 TV 스스로 시청자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정보와 활동 내역, TV 시청 내역 등의 정보를 수집해 분석한 뒤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계정을 입력하면 TV가 스스로 관심사나 선호도를 분석해 관심있는 TV·웹 콘텐츠를 추천하고, 개인 맞춤형 TV 편성표를 제공한다. 친구와 관심있는 TV콘텐츠 정보를 공유하고 시청 중인 TV 화면에서 채팅하거나 의견을 나눌 수도 있다.
ETRI는 편리하게 TV를 시청할 수 있는 차세대 사용자환경(UI) 기술도 함께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이 기술은 리모컨 대신 시청자의 행동이나 제스처만으로 TV 메뉴를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한다. 손동작으로 TV 메뉴를 조정하거나, 화면에 그림 또는 메모를 할 수 있다. 시청하다 나가면 TV가 저절로 꺼진다. 스포츠 경기와 같은 실시간 방송의 경우 잠시 자리를 비운 동안 놓친 주요 장면에 대한 정보를 보여주고, TV 시청 중 전화가 걸려오면 볼륨이 자동 소거되는 기능도 포함됐다.
ETRI는 공동 연구기관인 독일 다름슈타트대 교수와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셜TV 시험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국내 업체 7곳에 기술 이전을 마쳤고, 올 하반기까지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류원 ETRI 스마트스크린융합연구부장은 “소셜TV 기술은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TV 사용자 환경에서 벗어나 타인과 TV 시청 경험을 공유하고 필요한 콘텐츠만을 선별해 시청하는 양방향·맞춤형 TV 서비스로 진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준영 기자 tetriu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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