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증권사 김미연 연구원은 "저마진인 가전비중을 줄이고 고마진인 패션 및 잡화의 매출 비중을 늘리는 전략을 취하며 지난해부터 터닝포인트를 마련했다"며 "GS홈쇼핑의 양대산맥인 정윤정, 유난희 쇼호스트를 중심으로 패션 및 잡화 매출이 호실적을 견인 중"이라고 평가했다.
이를 통해 지난해 4분기 영업이익 395억원으로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할 것이란 전망이다.
김 연구원은 한편 지난해 3분기부터 경쟁사 대비 실적 개선세가 뚜렷하다는 점 역시 주목해야 할 부분으로 꼽았다.
그는 "지난해 3분기 현대홈쇼핑과 CJ오쇼핑의 영업이익 증가율이 전년보다 각각 1.5%와 6.5% 줄어든 반면, GS홈쇼핑은 5.6% 성장하는 등 외형과 수익성 모두 턴어라운드를 달성했다"며 "이 추세가 4분기에도 지속되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원은 또한 "그 동안 경쟁사들에 비해 뚜렷한 장점이 없어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해왔다"면서도 "지난해 상품기획(MD) 재편으로 패션, 잡화, 렌탈서비스가 강화되며 성장성과 수익성 모두 턴어라운드 중으로 6년 만에 시장점유율 회복이 기대된다"고 전했다.
한경닷컴 노정동 기자 dong2@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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