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에 담긴 경영 키워드] 정준양 포스코 회장 "가격경쟁보다 기술 혁신에 주력"

입력 2013-01-15 15:30  

'가치경영' 선포



정준양 포스코 회장은 지난 2일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이제 가격경쟁이 아니라 가치경쟁을 통해 경쟁 패러다임을 바꾸고 시장 리더십과 수익성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혁신경영, 독점적 기술력 확보, 리스크 관리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주인의식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창조해 나가자고 주문했다. 정 회장은 “올해는 포스코패밀리(그룹)의 중심축인 철강사업에서 생존을 건 치킨게임이 계속되는 등 모든 사업부문에서 극한의 시련을 감내해야 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우리 조직이 착시현상과 불감증에 사로잡혀 있지 않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가치경쟁의 필요성 역설

정 회장은 “가치경쟁은 고객의 성공에 초점을 맞추는 경쟁 전략”이라고 정의했다. 가격이 아닌 가치로 경쟁하는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고객이 직면한 문제에 구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해 고객과 함께 실질적인 체감 가치를 창출해 나가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케팅 프로세스를 고도화해 객관적 관점에서 고객의 밸류체인을 강화해야 한다”며 “가치경쟁을 ‘고객가치 경영(Customer Value Management)’으로까지 승화시켜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정 회장은 한 차원 높은 혁신경영으로 위기 극복의 저력을 발휘하자고도 했다. 지금 포스코패밀리가 직면한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하드웨어 중심의 생산성 확보와 운영효율 유지만으로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하드웨어 혁신이 위기 극복의 필요조건이라면, 소프트 혁신은 위기 극복의 충분조건이라고 역설했다.

○기술 확보와 리스크 관리에 만전

정 회장은 독점적 기술력이 획기적인 돌파구를 열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최근 경쟁력 격차가 빠른 속도로 축소되는 경영 환경에서 포스코의 시장 리더십 유지는 갈수록 어려워지는 상황”이라며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고유 제품 개발에 전력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정 회장은 본격화하는 글로벌 경영에서 리스크 관리에도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어느 때보다 치열한 글로벌 경쟁이 예견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사업에서 수익성 확보와 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는 한 해가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업무 추진은 주인의식으로

모든 업무를 할 때 주인의식을 갖자고도 역설했다. 정 회장은 “고 박태준 명예회장이 ‘용혼(熔魂)’의 사상으로 주인의식을 실천하셨듯이 우리에게도 혼이 깃든 주인의식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경영 환경이 어려울수록 적극적인 자세로 자신의 일처럼 업무를 책임지자는 얘기로 풀이된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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