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영 기자] 날이 갈수록 ‘언제, 어디서나 물건을 사고 원하는 곳에서 상품을 받을 수 있는’ 홈쇼핑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홈쇼핑에서 상품안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상품소개 전문 MC, ‘쇼호스트’가 유망직종으로 떠오르며 각광받고 있다.
이들은 다양한 홈쇼핑 전문채널에서 각종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일을 한다. 담당 PD와 작가가 상품설명과 가격 등을 토대로 기본적인 대본을 작성하면 이 대본을 토대로 쇼핑호스트들이 시청자들에게 상품을 설명한다.
최근에는 전자제품, 패션, 보석, 요리, 미용 등 거의 모든 상품 판매에 쇼핑호스트를 필요로 한다. 하지만 이처럼 수요가 늘었음에도 불구하고 무작정 쇼호스트가 되겠다고 마음먹는다고 해서 전문적으로 방송을 하는 쇼호스트가 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쇼호스트의 역할이 소비자의 구매와 직결되기 때문에 그에 따른 다양한 기능과 능력을 갖추어야 하는 까닭이다. 우선 정확한 언어 구사력과 장시간 사람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는 화술, 다양한 분야에 대한 상식, 시장동향, 개인의 소비심리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순간적인 위기 대처능력, 순발력, 정보를 재미있게 전달할 수 있는 재치도 요구된다. 또 쇼호스트가 되려면 전공 제한은 따로 없으나 각 홈쇼핑회사들의 입사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때문에 쇼호스트가 되려는 이들이 찾게 되는 곳이 쇼호스트 전문 교육기관이다. 그중에서도 대한민국 제1호 쇼호스트 교육기관으로 전통을 바탕으로 예비 쇼호스트들의 교육과 방송 진출에 앞장서고 있는 곳이 바로 ‘김효석 쇼호스트 아카데미’다.
김효석 쇼호스트 아카데미는 작년(2012년)에도 쇼호스트 공채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다수의 쇼호스트들을 배출해 냈으며, 2013년에도 체계적인 교육시스템과 우수한 장비환경 그리고 현직에 활동하고 있는 강사진들을 바탕으로 쇼호스트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김효석 쇼호스트 아카데미의 김효석 대표는 “끈기와 열정 노력만 있다면, 꿈에 당당히 도전하라. 김효석 쇼호스트 아카데미의 문은 활짝 열려 있다”라고 말하며 2013년에도 훌륭한 전문 방송인 양성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사진제공: 김효석아카데미)
한경닷컴 w스타뉴스 기사제보 life@wstarnews.com
▶ 삼성전자, 노트북 ‘크로노스와 울트라’ 시리즈7 선봬…
▶ 2013년 나에게 맞는 중고차 판매 방법은?
▶ 2030 남녀, 술이 가장 필요한 순간은 언제?
▶ 2013년 빨간날 116일, 달력 보고 황금연휴 계획 세워볼까?
▶ 겨울철 감기 예방법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먹자!”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