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와 디지털케이블TV 등 VOD(주문형비디오)로 영화를 관람한 건수와 매출 순위가 앞으로 매월 공개된다.
영화진흥위원회는 24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KT미디어허브, SK브로드밴드미디어, LG U+미디어로그, 홈초이스 등 IPTV와 케이블TV 4사와 이 같은 내용의 ‘영화 디지털 온라인 시장 활성화를 위한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업계 4사는 앞으로 매월 IPTV 및 디지털케이블TV의 영화 VOD 관련 통계를 발표한다. 이로써 관객은 온라인 개봉 영화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 서비스를 받게 됐으며 업계도 전체 시장 규모나 이용객 등의 정보를 공유해 사업 추진에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온라인 시장의 수익 배분도 투명해져 영화 투자도 늘어날 전망이다.
이날 공개된 영화 디지털 온라인 시장 통계에 따르면 총 매출은 2011년 1709억원에서 지난해 2158억원으로 26% 성장했다. 특히 IPTV와 디지털케이블 TV VOD 부문은 910억원에서 1310억원으로 44%나 늘어났다.
유재혁 기자 yoojh@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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